[119기고]계양소방서, 겨울철 난방기구 사용 주의사항
[119기고]계양소방서, 겨울철 난방기구 사용 주의사항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11.27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양소방서 효성119안전센터. 소방사 최병훈<br>
계양소방서 효성119안전센터. 소방사 최병훈

어느덧 날씨가 쌀쌀해진 11월에 들어서며 한 해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난방기구 및 전열기구 사용이 증가해 화재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난방기구들은 추운 겨울을 이겨 낼 수 있도록 해주는 고마운 존재이지만 충분한 점검 없이 사용할 경우 화재 위험이 큰 무서운 존재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겨울철 난방기구 및 전열기구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몇 가지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전열기구 사용 시 안전수칙을 강조하고자 한다.

첫째, 전기히터 및 장판은 반드시 안전 인증을 받은 규격 제품만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기구들을 사용하기 전에 설명서를 읽어보고 보관하던 난방용품을 꺼냈다면 제품의 케이블 손상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이다.

둘째, 가급적 2개 이상의 전열기구를 한 개의 멀티콘센트에 연결하는 것은 좋지 않다.

전열기구 특성상 전력소비량이 크기 때문에 과부하를 유발하기 쉽다.

셋째, 전기 히터나 온풍기 등은 고열이 발생하므로 소파, 가구 등 불에타기 쉬운 물건과 가까이 두고 동작시키지 않는다.

넷째, 전열기구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고, 외출 시 전원을 반드시 꺼둔다. 장시간 작동 시 과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위험성이 커지므로 반드시 외출 시 전원을 끄도록 한다. 혹시나 전원을 끄는 것을 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타이머’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전기 난방용품의 올바른 사용법을 꼭 지켜 화재를 예방하고, 경각심을 새기며 올 겨울도 철저한 화재예방으로 귀중한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