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산업진흥원, ‘웹툰 프로 5기’ 수료식 진행
고양산업진흥원, ‘웹툰 프로 5기’ 수료식 진행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3.11.2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웹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웹툰 프로 5기‘, 작가데뷔반·웹툰PD반 15명, 채색어시반 10명 수료
(사진=고양특례시)
(사진=고양특례시)

[고양=이기홍기자] 고양특례시와 고양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지난 23일 고양문화창조허브에서 '웹툰 프로 5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올해 5회째 진행되는 '웹툰 프로'는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웹툰창작체험관 조성 및 운영사업을 유치하여 추진하는 전문가 양성 교육 사업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우수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올해는 다양한 웹 콘텐츠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웹소설 작가데뷔반과 웹툰PD반을 신설하여 작가데뷔반(웹툰, 웹소설 분야), 웹툰PD반, 채색어시반 4개의 분야로 진행했다.

작가데뷔반과 웹툰PD반은 현직 웹툰·웹소설 작가 및 웹툰 PD와의 1:1 멘토링을 통해 현장 밀착형 교육 지원을 받으며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과정이다. 총 15명의 교육생이 참가했으며, 5월 18일부터 11월 9일까지 총 140회 차 420시간의 교육이 진행되됐다. 

웹툰 분야 멘토로는 DEEP의 토우, 미스터해녀의 빡세, 밀행의 봉선, 화장했더니 인기란 것이 폭발해버렷!의 나진 작가가 참여했다. 웹소설 분야 멘토로, 마왕전기의 이도경, 그라운드의 황제의 김호영 작가가 웹툰 PD반은 재담미디어의 김신택PD가 참여했다.

채색어시반은 채색 전문 작가와 교육생 간 체계적인 집체교육을 통해 채색 어시스트의 역량을 키우며 실제 취업과 연계하는 전문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총 10명의 교육생이 참가했으며, 6월 7일부터 8월 9일까지 총 10회의 교육이 진행되었다. 멘토로는 네이버웹툰 ‘갓핑크’, ‘급식아빠’ 등 유명 작품 채색 작업을 담당한 정예리 작가가 참여했다.

이번 수료식에서는 수료증 수여와 더불어 교육생들의 성과 및 결과물을 공유했다. 2023년 수료 교육생 성과로 뱀딸기 작가가 카카오페이지에서 ‘안 좋은 사이’로 데뷔했고 그 외 4명은 웹툰 제작사 취업하거나 현직 웹툰 작가의 어시스턴트로 활동하게 되는 등 결실을 거두었다.

고양산업진흥원 한동균 원장은 “앞으로도 고양시의 웹툰, 웹소설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웹콘텐츠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 사업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웹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우수한 IP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