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국공립어린이집 소사햇살어린이집 개원
부천시, 국공립어린이집 소사햇살어린이집 개원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3.12.04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기임차 방식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 ․ 운영… 민간·가정어린이집 상생 도모
‘소사햇살어린이집’ 개원 기념촬영 (사진=부천시)

[부천=김도윤기자] 부천시는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소사햇살어린이집’이 개원했다.

소사햇살어린이집은 2023년 보건복지부 주관 ‘국공립 장기임차 전환사업’ 대상에 선정돼 지자체 보조금 지원을 통해 내부 리모델링 후 지난 1일 문을 열었다.

‘국공립어린이집 장기임차 전환사업’은 자기 소유 건물에 설치된 민간, 가정, 법인·단체 등의 어린이집을 지자체가 장기임차해 국공립으로 전환·운영하는 사업이다. 기존 운영자와 무상임대 및 운영권 계약을 통해 지자체의 재정부담을 줄이고, 기존 운영자에게 운영권을 유지한 채 전환해 민간부문과의 상생에도 효과적인 국공립 확충방식이다.

부천시는 소사햇살어린이집 운영자(김영숙)와 10년간 무상임대 및 운영권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기존 운영자는 최초 운영권 5년을 보장받아 어린이집을 운영한다.

이번에 개원한 소사햇살어린이집은 부천 소사역푸르지오 단지 내 위치한 보육정원 20명 규모의 가정어린이집으로, 면적 86.85㎡(베란다확장)에 보육실 3개, 유희실, 조리실, 화장실 2개의 내부시설을 갖췄다.

김영숙 원장을 비롯해 보육 교직원 7명이 근무하게 되고 만0세반, 1세반, 2세(1·2)반 총 4개반이 운영되며 야간연장 보육과 영아를 대상으로 한 취약 보육도 이뤄진다.

이번 국공립 소사햇살어린이집 개원에 따라 부천시 국공립어린이집은 총 60개소로 늘어났으며, 이용률은 23,7%이다. 

시는 앞으로도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내 국공립어린이집 의무설치 ▲장기 임차를 통한 국공립 전환 ▲생활 간접자본(SOC) 사업을 통한 복합시설 내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국공립어린이집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