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세관, 중국산 위조 골프채 정품으로 속여 판 밀수업자 검거
인천세관, 중국산 위조 골프채 정품으로 속여 판 밀수업자 검거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12.06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온라인쇼핑몰에서 위조품 밀수 후 국내 중고장터 등에서 정품으로 속여 판매, 정품 대비 약 50~60%로 판매해 고객 유혹, 3억 상당 부당이익 편취
인천본부세관 전경

[인천=김정호기자]관세청은 인천세관이 혼○, 마○○ 등 유명상표 위조 골프채(764세트, 정품가격 17억9천만원)를 중국에서 밀수 후 정품으로 둔갑시켜 중고거래 사이트 등을 통해 판매한 A씨를 「관세법」과 「상표법」 위반 혐의로 인천지검에 불구속 송치 했다고 6일 밝혔다.

인천세관은 중국발 해외직구를 통한 위조 상품의 국내 반입 우려가 크다는 점에 착안하여 모니터링을 강화하던 중 ’23.5월경 품명을 등산용 스틱(Trekking Pole)으로 신고한 화물을 검사해 골프채임을 확인한 후, 국내 수입자의 거래내역 등을 추가로 수사한 결과 A씨가 밀수입한 위조 골프채 764세트를 적발했다

 A씨는 ’21.8월부터 중국의 대형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유명상표 위조 골프채들을 세트당 미화 400∼800불(정품대비 20∼25%)에 구매해 국내로 반입했다.

A씨는 세관의 검사를 회피하기 위해 가족과 지인 등의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이용해 목록통관* 방식으로 분산 반입했으며, 미화 150불 이하(미국은 200불) 자가사용 물품은 정식 수입신고를 생략하는 간이한 통관절차 목록통관 시 세관에 제출하는 통관목록에는 등산용 스틱, 스테인리스 파이프 등 골프채와 유사한 형태의 물품명을 사용하고, 가격도 미화 150불 이하로 허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여러 세트(3~4세트)를 반입해 불가피하게 수입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수량과 가격을 1세트로 축소해 신고하는 방식으로 밀수입했다.

A씨는 밀수입한 위조 골프채를 국내 유명 중고거래 플랫폼과 자신의 업체 홈페이지에서 정품으로 홍보하면서 정품 가격의 50~65% 수준에서 판매해 총 3억원 이상의 부당이익을 챙긴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에 적발된 위조 골프채들은 코로나19 시기 국내 골프 붐이 일어남에 따라 유입된 초보 골퍼들이 선호하는 모델들로, 전문기관(스포츠산업기술센터)에서 테스트한 결과 위조 골프채에서 볼이 발사되는 각도가 정품의 약 73%에 불과하고 비거리도 10m 짧아 성능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골프 유튜버 정명훈씨(‘공치는 명훈이’ 채널 운영)는 위조 골프채를 사용해 보고는, “가품은 헤드 밸런스, 샤프트 탄성 등이 정품과 달라 스윙리듬이 망가져 몸이 아프기까지 했다”며 “골프실력 향상과 건강을 위해서 저품질의 위조 골프채는 사용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인천세관은 최근 인천항 해상특송화물을 통한 위조상품 밀수입 등 불법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응해 모니터링, 정보분석을 강화해 촘촘한 단속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유명상표의 제품이 지나치게 저가로 판매되는 경우는 위조품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지식재산권 침해물품을 판매하는 불법행위를 발견 시 ‘관세청 밀수신고센터’로 적극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