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두고 여야 이견… 최종 획정안 내년 예상
선거구 획정 두고 여야 이견… 최종 획정안 내년 예상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3.12.07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날 당시 수유3동 제1투표소의 모습 /뉴스핌 

[경인매일=김도윤기자]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년 치러질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안을 내놨지만 여야가 이견을 벌이고 있어 최종 도출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획정위는 지난 5일 서울과 전북 지역에 각각 1개 선거구를 줄이고, 인천과 경기 선거구는 1개씩 늘리는 내용의 선거구 획정안을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제출했다. 

다만 해당안을 두고 여야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먼저 국민의힘은 일부 수정이 필요하지만 전반적인 사항에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절대 수용불가' 입장을 내세우며 획정안 전면 재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영배 의원은 "선거구 획정 기준은 인구 대표성과 지역 대표성, 농산어촌 고려 등 3가지 요소를 기본으로 하는데 이번 기준은 편파적으로 반영했다"면서 "인구 하한에 미달하지 않는 지역구 중 국회의원 1인당 인구수를 보면 가장 적은 지역이 경기도 안산, 서울 노원구, 강남구, 대구 달서, 경기 부천, 경남 창원 순이지만 획정 결과를 보면 안산과 노원구만 축소하는 것으로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호남 지역구를 1곳 없앤 것에 대해서도 "헌법 법률 명시된 균형발전 대원칙과 국가적 과제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일방저긍로 전북 1석을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옴으로써 지역간 간등을 일으키고 지방 국민들 허탈감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회는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동의시 한 차례 재획정 요구가 가능하다. 정치권에서는 여야 협의가 필요한 만큼 최종 타결은 내년도에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