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사회서비스원, 50+ 세대 사회통합, 경력개발 연구
인천시사회서비스원, 50+ 세대 사회통합, 경력개발 연구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12.12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세 이상 경력개발교육
세대 통합 사업연구
신직업, 가이드라인 제안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가 최근 진행한 제2경력개발교육 ‘신중년 귀농귀촌 스마트 e-커머스 과정’ 수강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김정호기자]인천시사회서비스원 고령사회대응센터는 50세 이상 세대 경력개발교육 실태와 50~60대의 사회통합 사업을 다룬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50+ 세대를 위한 경력개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는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에서 50+ 세대 인구를 대안으로 내다봤다. 2022년 현재 인천시 50~69세 인구는 전체의 31%이고 생산가능인구는 78%다. 하지만 2050년에 이르면 생산가능인구는 52.1%에 불과해 현재 50+ 세대가 경제활동에 참여하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학계와 현장 전문가 16명과 평생교육‧교육공학 전문가 자문을 얻어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50+ 세대가 참여할 수 있고 전망이 밝은 직업을 소개했다.▲ 활동지원사‧돌봄서포터 ▲사전연명 의료의향서 상담사 ▲치매전문 인력 ▲지역통합돌봄 코디네이터 ▲유품정리사 ▲호스피스 보조활동인력 ▲다양한 가족 파트너 ▲사회적 관계‧참여 지원 전문가 ▲지역사회연결 전문가 등이다.

이 직업들은 자격증을 수여해 교육 수료자에게 전문성을 부여하고 관련 수요처와 일자리 연계가 가능하다. 실습과 선배 활동가 교육으로 현장 적응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는 경력개발교육이 실제 직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몇 가지 요소를 제안했다. 먼저 하드웨어 구축이다. 수요처-교육-취업 과정을 연속적으로 관리하고 대학이나 기존 평생교육기관, 민간 등과 협업 체계를 마련한다. 실질적 정보 및 데이터 구축과 정확한 정보 제공, 수요자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요자 역량은 다른 세대‧성별인 동료와 협업, 디지털 역량, 달라진 지위, 보수, 업무체계, 문화, 사회적 가치 등을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말한다.

이어 ‘세대 통합을 위한 상호작용 활성화 방안 연구’는 50~60대 신중년 세대에 주목한다. 사회가 고령화하면서 노인 복지시설 이용 연령은 상승하고 신중년 세대는 예비 노인 세대이나 학력, 생활 문화 등의 차이로 70대 이상 노인과 통합이 어렵다는 설명이다.

신중년 세대는 인천시 전체 인구 중 30% 정도를 차지하고 학력이 높다. 2018년도 전문대졸 이상 비율은 41.5%였던데 반해 2022년에는 52.6%로 10% 이상 늘었다. 중졸 이하 비율은 6.8%에서 4.0%로 감소했다.

현재 지역 내에서 운영 중인 세대 통합 사업은 노인 관련 기관 중심으로 운영하고 1‧3세대 대상 사업을 중심으로 한다. 또 노인 일자리 사업과 연계하며 세대 간 상호작용이나 교류 부재, 일회성‧부정기적, 주관기관과 참여자, 수요자 간 연계 부족 사업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이에 연구는 세대 통합 사업 활성화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명료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참여 대상자 선정 ▲적절한 진행 방식 채택 ▲홍보와 참여자 모집 ▲필요한 자원 및 동원 가능성 조사 ▲예상되는 어려움 조사와 대처 방안 모색 ▲진행 과정 점검 ▲효과성 평가와 환류 등 8가지다.

여기에 세대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는 방안으로 ▲지자체 차원에서 정보를 홍보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플랫폼 구축 ▲노인‧청년‧중장년 일자리 지원사업과 연계 지원 등 욕구와 충족 ▲지역 내 장소, 인적, 인프라 자원 활용 ▲지역과 기관 특성을 반영한 가이드라인 제작 ▲평가 방식 지침 제공 ▲인식과 제도 개선 등 6가지다.

연구를 맡은 한지수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 시니어연구팀 부연구위원은 “세대 통합은 곧 사회통합으로 이어지지만 이러한 관점에서 50~60대 신중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 후속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며 “소위 ‘낀세대’라고 하는 신중년은 매년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이기에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인력 부족, 세대 간 갈등을 풀어갈 중요한 주체다. 앞으로도 다양한 관점으로 이 세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