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경관아카데미개최…송도이랜드복합개발 등 디자인 개념·내용·숨은 이야기등 소개
IFEZ 경관아카데미개최…송도이랜드복합개발 등 디자인 개념·내용·숨은 이야기등 소개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12.2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명의 건축가가 전하는 건축디자인 이야기…27일 유튜브 공개
사진제공=인천경제청

[인천=김정호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023년도 경관 어워드’를 통해 선정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내 우수 건축물을 소개하는 경관아카데미를 27일 유튜브를 통해 연다고 이날 밝혔다.

2023년 IFEZ 경관아카데미 영상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27일 14시부터 사전 신청없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경관아카데미는 IFEZ의 도시경관을 만들어 가는데 있어서 주민, 전문가 등의 소통・공감 기반을 마련하고 협력적 관계를 넓혀가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경관아카데미에서는 올해 IFEZ 경관어워드를 통해 우수한 건축물로 선정된 13개 가운데 지난해 소개되지 않은 6개 건축물의 건축가가 직접 건축 계획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경관을 고려한 디자인 개념·내용은 물론 설계가 확정되기까지 숨은 이야기, 경관 행정 등 IFEZ에 건립될 6개의 건축 디자인에 대한 진솔한 에피소드를 담았다.

특히 올해 IFEZ 경관어워드 우수 건축물 선정에 적극 참여한 경관위원들의 인터뷰도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2023 IFEZ 경관어워드에서 우수작에 선정된 송도 이랜드 복합개발사업을 설계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전민영 수석은 건축은 공공재라는 견해와 다양한 프로그램이 하나의 디자인 로직으로 정리한 건축물을 소개한다.

송도 SK바이오사이언스 글로벌 R&PD Center를 설계한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김종석 마스터는 주변 환경을 고려한 저층형 설계와 견고하고 단단한 이미지를 표현한 디자인에 대해 설명한다.

복합 쇼핑공간과 리조트 공간이 함께 계획된 송도 롯데몰을 설계한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이윤혜 본부장은 리차드 마이어 파트너사와 송도의 새로운 이미지, 가치에 대한 고민으로 곡선을 통해 따뜻한 경관을 가진 건축물 계획을 소개한다.

3단계를 거쳐 완성될 송도 Ki20블록 롯데바이오로직스 공장 시설을 설계한 ㈜창조종합건축사사무소 서준철 이사는 대규모 매스로 곡선을 이용한 부드러운 이미지, 수직과 물결을 표현한 디자인 특징을 설명하고 본인의 건축 철학에 대해 이야기한다.

영종도 한상드림아일랜드 의료블록에 시니어레지던스를 설계한 ㈜종합건축사사무소 디자인캠프 문박디엠피 배기두 부사장은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고려한 디자인과 시니어레지던스라는 건축물 용도가 결정된 과정을 이야기한다.

청라국제업무지구 내 공공시설인 청라생활문화센터를 설계한 천일종합건축사사무소 김범수 소장은 건축물 디자인 계획이 변경된 과정과 수변공원을 고려해 자연을 건축물까지 끌어들인 경관계획을 소개한다.

변주영 인천경제청 차장은 “이번 경관아카데미를 통해 경관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새로운 시각을 전해드릴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 IFEZ를 세계 최고 수준의 도시경관을 갖춘 매력적인 도시, 걷고 싶은 도시, 살고 싶은 도시로 가꾸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