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덕현 연천군수
[신년사] 김덕현 연천군수
  • 김덕현 연천군수 kmaeil@kmaeil.com
  • 승인 2024.01.0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덕현 연천군수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려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존경하는 연천군민과 공무원 여러분에게 청룡의 푸른 기운이 힘차게 비추어지길 기원합니다.

올 한 해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또한, 지난해 연천발전을 위해 맡은 바 소임을 다해주신 4만 1천여 군민 여러분과 700여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는 민선8기 2년차입니다. 사람으로 치면 청년기로 가장 활동력이 넘치는 시기입니다. 전국 어느 시장·군수보다 활동력있게 중앙부처와 국회를 오가며 우리가 그동안 이룩한 다양한 분야의 가시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의 연천을 만들기 위해 사즉생(死卽生)의 정신으로 뛰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려분! 지난 3년 우리를 힘들게 했던 코로나19가 독감처럼 관리되며 이제 본격적인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였습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그리고 미국-중국 간 통상분쟁으로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나라는 더욱더 힘든 경제환경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조상들이 보릿고개시절 허리띠를 졸라매고 맹물로 물을 추기던 시절을 상기하며 불요불급한 예산과 기한이 끝난 일몰예산은 과감히 삭감하여 재정은 알뜰하게 민생은 보다 촘촘하게 살피어 2024년 군정을 챙기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 군정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사통팔달의 쾌적한 교통도시 연천을 만들겠습니다. 

서울~연천 간 고속도로 건설에 매진하겠습니다. 전철 1호선 개통으로 연천군민이 수도권을 가려면 몇 번을 갈아타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졌습니다. 이제 원활한 물류소통이 우리의 과제입니다.

연천에서 생산한 농·공산품을 수도권까지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지역이 되어야 연천의 모든 숙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현재 양주까지 연결하려는 고속도로를 연천까지 끌고 와야 합니다. 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10월 착공한 국도3호선 연천IC 연계도로 개설공사를 매진하여 연천 시내로의 통행불편을 해소하고 군도 2개노선과 농어촌도로 14개 노선의 확포장공사로 협소한 도로폭과 선형불량 등 위험요소 해소로 주민숙원사업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촘촘하고 두터운 복지도시 연천을 만들겠습니다

“호국 보훈의 도시” 연천에 걸맞게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국가보훈대상자들에게 보훈수당 및 호국보훈의 달 위문금을 지급하겠습니다. 사회 복지급여 신청자에 대한 공정하고 신속한 조사와 결정으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확인 조사 및 변동심사 관리로 부정수급 방지에도 힘쓰겠습니다.

군민 숙원사업인 전철개통은 경원선 철도를 이용했던 상리 및 신서면 주민들에게 많은 불편을 드렸습니다. 앞으로 경원선 열차 운행이 재개될 때까지 거동이 불편하신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내년 7월부터 대중교통 이용 요금을 1년에 20만원까지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경원선 전철개통에 따른 버스 운영체계를 개선하고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를 위한 전기저상버스를 도입하겠으며, 손님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부르면 오는 “똑버스” 도입으로 교통사각지대 해소 및 군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겠습니다.

연천군은 그동안 장사시설이 없어서 장례를 치르려면, 원거리 화장으로 시간적, 경제적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경기 북부 시·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연천군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종합장사시설 설치 후보지로 선정된 3곳에 대하여 서류심사 및 입지타당성 조사, 현장 심의 과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여 최종 후보지를 선정하겠습니다. 경기 북부 시․군 공동투자 협약을 체결하여 2028년에는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아이들은 연천의 미래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선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부모가 영유아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연장 보육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보육 교직원에 대한 인건비 및 처우 개선비를 지원하여 보육 서비스의 질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한 지역사회 내 어린이집 지원관리 및 보호자의 가정양육을 지원하는 육아 서비스를 제공하여 연천군이 아이 키우기 좋은 지역이라는 인식을 넓혀 나가겠습니다. 

2014년부터 중등부 학생들의 호주 어학연수로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국외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고등부 학생들이 미국 어학연수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이를 통해 연천군 중·고등부 학생들의 어학 능력 향상과 국제문화 체험을 통한 미래지향적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셋째, 군민이 살만한 경쟁력 있는 농업도시 연천을 실현하겠습니다.

정보화시대 이후를 준비하는 현대사회에서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은 사람들의 망각 속에 머물다가 새롭게 다시 떠오르는 문장이 되었습니다. 신냉전 체제로 접어들면서 식량이 무기화되는 시대를 접하면서, 식량의 자급자족은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에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경쟁력 있는 자립 농업도시 연천을 위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 품목 집중 육성으로 기후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신규 소득작목을 발굴 육성하겠습니다. 농촌의 고령화로 인한 어려움을 농기계 임대 사업을 확장하여 농업의 기계화율을 올리겠습니다.

공익직불제 지원사업으로 농촌의 공익기능을 증진하여 농업인의 소득을 확실하게 보장하겠습니다. 농업 기술의 디지털화를 통해 청년들이 농촌으로 유입되도록 스마트 팜 보급을 확대하겠습니다. 

농민에겐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판로라고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안정적인 판매를 위한 풀 마켓 운영, 각종 축제의 장에서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자인 농민에겐 판로 개척과 농가 소득 증대를 소비자에겐 신선한 농산물을 값싸게 제공하는 윈윈(win win)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최근 럼프스킨 병으로 시름에 젖은 축산농가를 위해서 재해보험 가입 및 장비시설 지원으로 축산농가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축산농가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사업과 축사환경 개선사업 등으로 축산농가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특히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조류독감 그리고 구제역 방역 대책을 추진하여 악성 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여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는 연천을 만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머물고 싶은 관광도시 연천을 만들겠습니다.

작년 제30회 구석기 축제 나흘 중에 이틀이나 폭우가 내렸지만, 7천 명이 넘는 유료 입장객이 방문했습니다. 처음으로 시도한 입장권 발행과 상품권 지급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상품권 사용처를 들여다보면, 축제장뿐만 아니라 연천 곳곳에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구석기 축제가 연천군 전체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올해는 구석기 축제만이 아니라 다른 관광 축제에도 입장료를 받고 지역 상품권을 발행하는 시스템을 확대하여 연천군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임진강을 권역별로 나누어서 관광벨트를 조성하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개발하겠습니다. 제1권역은 중면 필승교에서 군남면 북삼교까지 안보 생태권역입니다. 제2권역은 임진강 주상절리 관광센터가 중심 역할을 하는 휴양 레저권역입니다.

제3권역은 미산면 동이대교에서 장남면 고랑포구까지로 백학저수지, 경순왕릉, 호로고루 등을 연계한 힐링 역사권역으로 나누어 개발하겠습니다. 지붕 없는 박물관인 연천은 평화·역사·문화·자연 등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전철개통에 발맞추어 연천역과 전곡역에 관광안내소를 운영하겠습니다. 연천 홍보의 골드게이트로 시티투어 버스와 연계시켜 관광객 편의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버스의 코스는 재인폭포, 댑싸리 정원으로 가는 북부행과 전곡리 유적지, 호로고루로 가는 서부행 2가지로 진행하여 전철 승객에게 연천을 제대로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삼겠습니다. 

전곡에 에듀 헬스케어센터를 신축하겠습니다. 군민들의 생활체육 활동을 위해 교육부와 협업으로 돌봄 시설이 완비된 복합교육 문화 체육시설로 전곡 주민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청산면 커뮤니티센터 부지에 축구장을 건립하겠습니다. 청산면의 주민들의 건전한 체육활동을 돕고, 전국 축구대회를 개최하는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지난해 개소한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구심점으로 하여 중면을 DMZ 접경지역 최초로 탄소중립 마을로 조성하겠습니다. 댑싸리 정원을 국가 정원으로 만들기 위한 시작점으로 관광과 탄소중립을 연계한 신사업 창출을 통해 연천군의 미래를 위한 불루오션을 개척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려분! 연천군은 군사분계선과 접해있다는 지리적 한계와 수도권정비법, 군사시설보호법 등 중첩규제로 태생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감소지역, 접경지역이라는 약점과 위험요인을 강점과 기회요인으로 발판삼아 기회발전특구법을 통과시켰습니다. 수동적, 소극적 자세에서 능동적, 적극적 자세로 전환해야 하는 시기를 맞이 했습니다.

여러 사람이 힘을 합치면 산도 옮길 수 있다는 중력이산(衆力移山)이라는 사자성어처럼 연천군민의 마음이 하나가 된다면 우리가 원해왔던 “연천발전”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입니다. 

저와 함께 만들어 갑시다. 군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