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백영현 포천시장
[신년사] 백영현 포천시장
  • 백영현 포천시장 kmaeil@kmaeil.com
  • 승인 2024.01.01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영현 포천시장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희망과 기대로 가득 찬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며, 승천하는 푸른 용의 기운으로 올 한 해 이루고자 하는 일 모두 이루실 수 있길 기원합니다. 

지난해 저를 비롯한 포천시 모든 공직자는 ‘새로운 포천’에 대한 시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소통과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여기며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그리고 새해에는 시민과 하나 된 힘을 바탕으로 미래 백 년의 초석을 다지는 일에 매진할 계획입니다.

전 세계적 경기침체로 우리 경제 또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포천시는 민생 안정과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들에 대해서 만큼은 과감하게 재정 지원을 이어갈 것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우리 포천시민의 저력을 믿기 때문입니다.

새해에도 우리 포천시는 시민 여러분과 굳게 손잡고 담대하게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누구나‘더 큰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시정을 구현해 내겠습니다.

첫째, 신뢰와 감동을 주는「시민중심 열린도시」구축에 매진하겠습니다. 허가민원 지연 처리 제로화, 민원콜센터 운영 정착, 주민과의 소통간담회 정례화 등을 통하여 ‘시민중심 민원행정’을 구현하는 한편,  온라인 점용허가시스템 구축 등 디지털 기반 행정서비스를 확대하고, 일동․영북면 지적재조사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아이 키우기 좋은 포천을 만들겠습니다. 부모급여지원 확대와 통합육아지원센터 건립 등을 통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저출생 및 인구감소 등의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살기 좋은 포천을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돌봄통합센터 건립과 포천희망복지재단 설립, 만65세 이상 어르신 버스교통비를 지원하는 한편, 장애인 자립생활지원 및 발달장애인 가족지원서비스도 안정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주차환경 개선, 교통안전 시설개선 등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문화 정착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포천청년비전센터를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청년 취․창업 창구를 마련하여 청년의 꿈과 미래를 지원함으로써, 포천 청년의 희망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둘째, 누구나 살고 싶은「품격있는 인문도시」를 만들겠습니다. ‘2023년 인문도시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된 자긍심을 바탕으로 내년에도 생애주기별․대상별 맞춤형 평생학습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품격있는 인문학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교육커뮤니티센터 건립과 일동 청소년문화의집, 휴(休)카페 등 교육문화 기반 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초·중·고생 1인 1특기 방과후교육 및 생존수영, 인터넷강의 수강료 지원, 수학여행 지원사업 등 연령대별 맞춤형 교육시책도 촘촘히 지원하겠습니다.

전통과 미래를 잇는 역사문화도시를 조성하고, 시민이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도 확충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청성산종합개발과 포천시립박물관 건립, 광암 이벽 선생 탐방로 조성을 조속히 추진하는 한편, 백사 이항복 선생 유적지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셋째, 「바른성장 미래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2024년에는 옥정~포천 간 전철 7호선 연장사업 착공을 비롯한 광역교통망 확충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수원산터널 공사, 하송우~마산 간 도로 확․포장사업과 함께 각종 도로 확충사업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포천천 블루웨이 조성, 역세권 개발, 도시재생사업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양질의 민간 공동주택 건립과 CCTV 스마트안심센터 통합 운영, 셉테드 안전마을 확대 등을 통해 시민의 정주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해 온 70년의 세월을 딛고 일어서 미래 100년의 발전을 이끌어갈 지속가능한 새로운 전략과 사업을 발굴하겠습니다. 舊)6군단사령부 일원을 드론 및 첨단산업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받아 우수기업들을 적극 유치하는 한편, 경기도형 지역균형개발 산업단지와 미래 먹거리 사업에도 적극 투자하여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넷째, 「균형발전 자족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포천비즈니스센터 건립과 중소기업 특화 분야 집중지원, 친환경 양수발전소, 데이터센터 건립 등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특히 경기침체에 따라 어려워진 서민경제를 든든히 지원하여 건강한 지역경제 생태계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마을기업과 사회적기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와 지역공동체 육성을 지원하고, 장애인, 노인, 경력단절여성 등 이분들의 사회진입을 돕기 위해 일자리 기반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전통시장과 자영업자 등 지역경제의 자생을 유도하기 위해 포천사랑상품권 발행과 지원을 지속하겠으며,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 사업과 이자 지원을 확대하여 민생을 살피겠습니다. 기업에 대해서도 맞춤형 지원 시책을 추진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기업애로 해소, 중소기업 판로 확대와 원스톱(ONE-STOP) 기업지원, 중소기업 육성지원 사업 등을 적극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농업과 농촌에 대해서는 농업인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농업환경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미래 농업을 선도할 포천미래농업혁신타운 및 농업특화단지를 조성하고, 지역 농업기반시설 확충 및 농업인 영농소득 확대를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친환경 스마트 기반 축사시설 확대, 체험농장 등 6차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선진방역 정책, 가축분뇨 처리 및 축산악취 저감시설 지원 등 환경개선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리 포천의 뛰어난 관광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포천을 수도권 제일의 관광휴양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유네스코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을 기회로, 한탄강을 국제적인 관광단지로 개발하겠습니다. 한탄강 비둘기낭 등 5개 권역을 문화․레저시설, 생태경관단지, 국가정원, 수변공원 등 테마형 관광시설로 조성하고, 한탄강 평화경제특구 지정도 내실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포천아트밸리, 광릉숲 유네스코 생물보전권 글로벌 관광 명소화를 비롯한 산정호수 관광지 리뉴얼, 운악산 관광자원 개발, 백운계곡 관광지 정비 등 더 많은 포천만의 관광인프라를 개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쾌적한 건강도시 포천을 만들겠습니다. 한탄강 파크골프장 조성, 공공골프장 조성 등 생활체육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충하는 한편, 100세 시대 시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산후조리원 등 공공의료 서비스를 확대하고,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과 정신건강 관리 사업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겠습니다. 

또한 선제적 감염병 대응시스템을 구축함은 물론, 응급의료 기반을 체계화하여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이밖에 취약계층에 희망이 되는 기초생활보장과 스스로 성장을 돕는 자활사업 지원, 보훈수당 확대, 사회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나눔 실천 사업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도 저를 비롯한 우리 포천시 공직자 모두는 혼신의 힘을 다해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나가겠습니다. 행복한 포천시를 만들어 가는 여정에 시민 여러분의 더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며, 여러분 모두 청룡처럼 비상하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