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보건소, 2023년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 성료
의정부시 보건소, 2023년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 성료
  • 권태경 기자 tk3317@kmaeil.com
  • 승인 2023.12.2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명을 살리는 ‘4분의 기적’
(사진=의정부시)
(사진=의정부시)

[의정부=권태경기자] 의정부시 보건소가 시민들의 응급처치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실시한 ‘2023년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법정의무교육대상자, 500세대 이상 아파트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기관 책임자, 교육희망자 등 시민 325명을 대상으로 무료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의정부성모병원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전문강사진 4명을 초빙해 마련했다.

교육 인형(애니)을 사용하며 안전조치 및 응급처치의 필요성, 심정지환자의 반응 확인 방법, 도움 및 119신고요청, 심폐소생술 방법 및 실습,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을 진행했다.

실제 응급상황에서 가족과 동료에게 직접 적용해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실습위주의 교육으로 구성돼 호응을 얻었다. 실기평가 합격자에게는 수료증을 교부한다.

강사진은 교육 종료 후 “현장을 최초 발견한 일반인의 심폐소생술로 목숨을 구하신 환자분들을 많이 보고 있다”며, “오늘 평가를 통과하신 여러분도 충분히 응급상황 발생 시 환자를 구할 수 있다”고 독려했다.

실습 평가를 통과한 한 시민은 “실습 위주의 체계적인 교육이 마음에 들었다. 이런 교육이 더 많아 주기적으로 받았으면 좋겠다”며,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장연국 소장은 “코로나19로 중단했던 심폐소생술 교육을 작년 하반기부터 시행하고 있다”며, “폭발적인 관심에 힘입어 앞으로 교육 대상자들을 더욱 확대해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