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강범석 인천 서구청장
[신년사]강범석 인천 서구청장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4.01.01 00: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강범석 서구청장

존경하는 62만 서구민 여러분!

2024년 ‘푸른 용의 해’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변화와 도전의 상징’인 용의 기운을 받아 구민 여러분 하시는 모든 일에 복이 넘치시고 풍요로운 한 해가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용은 짙은 안개와 비, 천둥과 번개를 동반하며 이를 뚫고 장엄하게 비상하는 패기의 상징으로 역동적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우리 서구 이미지와 정확히 매칭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 서구는 2024년 비상하는 용의 기운을 받아 변화와 혁신 속에 내실을 단단히 다질 수 있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지난해부터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이스라엘-팔레스타인(하마스)전쟁,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전세 사기 피해 급증 등 국내외 많은 사건들로 인한 고물가와 고금리의 영향으로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고 올해 또한 경제전망은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서구살림도 녹록치가 않은 실정입니다.

위기는 늘 있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당면한 상황이 아닌 어려움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일 것입니다. 구민과 함께하기에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하며 나아갈 것입니다.

우리 서구는 어려운 여건 속에도 지난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최우수, 지방고용기관 혁신 보고대회 우수기관선정,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평가 최우수, 자원순환도시 인천조성사업 1위,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우수 지자체포상 최우수 등 각종 부문에서 뜻깊은 성과를 내었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올해에는 62만 구민 여러분과 1,400여 공직자가 함께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서구가 변화와 혁신 속에서도 꿋꿋이 구정 운영에 있어 실속과 내실을 다지는 한 해로 뛰어 보고자 합니다.

첫째, 민생우선!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침체된 경제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의 재기를 돕고,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에 활기를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일자리는 민생 현안의 최대 과제이자 경제회복의 출발점입니다.

취약계층의 공공일자리를 확대하고 지역과 세대를 빈틈없이 챙기는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어려운 이웃 먼저!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에 앞장서겠습니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취약계층이 받는 타격은 더 커집니다.

보편적인 복지 기본서비스 정책을 확대하고, 효율적인 복지정책과 현장 기반 강화를 통해 한 걸음 더 사회적 약자와 동행하는 서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서구만의 복지 플랫폼, 서구복지재단이 24년 3월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복지재단은 62만 구민을 위한 복지 컨트롤타워로서 공적 복지사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지 사각지대을 해소하고, 구민의 다양한 복지 수요을 충족시키면서, 서구 복지정책을 개발하고 확산시키는 구심체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복지 어울림센터 조성, 치매 안심 누리와 장애인 행복타운 건립 추진은 서구의 복지 실현을 더욱 구체화할 것입니다.

셋째, 안전 먼저! 구민의 안전과 일상이 행복한 서구를 만들겠습니다.

구민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CCTV 통합관제센터 24시간 운영과 범죄예방을 위한 주요 산책로 CCTV설치로 최근 증가하는 이상 동기 범죄 등 각종 범죄발생을 대비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하수 역류 방지시설 설치, 보행환경 개선 사업, 반지하 주택 개폐식 방범창 지원 등으로 촘촘한 사회 안정망을 구축하여 구민의 지속적인 안전 수요에 부응하는 안전 도시 서구를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원 내 맨발 걷기 산책로 조성사업과 가현산 무장애 나눔 길, 생활밀착형 숲 조성과 공촌천 친수공간 조성 등은 구민의 건강한 일상을 실현하는 자연 친화 도시로서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 믿습니다.

아울러 아이키우기 좋은 서구를 위해 출산과 아빠 육아휴직 지원, 친환경 급식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국공립 어린이집, 아이 사랑 꿈터, 다함께 돌봄센터와 같은 양질의 육아 인프라를 확충하여 가족이 행복한 생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검단신도시 SOC 복합청사, 오류지구 도서관, 청라생활 문화센터, 가좌 국민 체육센터 건립과 같은 62만 서구 구민이 행복한 일상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사업 역시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도심과 신도시 함께!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경서3구역 도시개발사업, 가좌1동 도시재생사업, 석남3동 행복마을 가꿈사업, 가재울숲 문화마을 원도심 저층주거지 재생사업 등과 같이 지역별 상황에 맞는 도시재생사업으로 도시의 활력을 더하고, ㅠ청라권역 주요 앵커시설 유치[하나금융타운, 스타필드 청라&돔구장, 청라의료복합타운, 코스트코 청라점, 국제금융단지, 청라시티타워, 인천해양경찰서 등]와 검단신도시 권역 주요 앵커시설 유치[인천지방법원(검찰청) 북부지원(지청), 검단경찰서, 인천도서관, 검단신도시 박물관 등]로 균형있는 도시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62만 서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올해 우리구 구정운영을 위해 구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 공직자 여러분의 열정과 도전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코로나 이후 전세계적으로 살인적인 물가인상으로 경제한파가 예상되지만 우리에게는 열정이라는 확고한 무기가 있습니다.

어려운 역경은 구민 화합과 연대의 힘, 미래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겨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구민 여러분과 함께 위기 극복에 앞장서 ‘중단없는 서구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갑진년 새해을 맞아 구민 여러분 한분 한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기를 다시 한 번 기원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청라lh하에 어떤 존재감을?? 2024-01-01 19:29:27
좀 짧게.. 청라 한것이 업자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