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월미농악, 시흥시 향토무형유산 지정 확정
시흥월미농악, 시흥시 향토무형유산 지정 확정
  • 권영창 기자 p3ccks@hanmail.net
  • 승인 2024.01.0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월미농악 보존회는 종목 계승단체로 인정돼
시흥월미농악 [사진=시흥시]

[시흥=권영창기자] 시흥시는 지난 29일, 시흥월미농악을 ‘시흥시 향토무형유산’으로 지정하고 시흥월미농악 보존회를 이 종목의 계승 단체로 인정한다고 밝혔다. 시흥월미농악은 시흥시 물왕동의 월미마을 일원을 중심으로 전승돼 온 농악으로, 지역 고유의 대표적인 무형유산이다.

종목 계승 단체로 인정된 시흥월미농악 보존회는 2007년 3월, 보존회 설립 이후 현재까지 시흥시 관내의 각종 문화행사를 중심으로 활발한 공연 연행과 전승 교육 활동을 이어왔다. 또한 전주대사습놀이 차하(2004), 안성 바우덕이축제 대상(2004), 최우수상(2005), 김제 지평선축제 전국 농악 경연 대상(2009), 평택 지영희국악대제전 전국 농악 경연 대상(2010) 등 전국 단위의 수상 경력과 교류 실적을 보유한 내실 있는 단체다.

시는 그동안의 유형문화유산 중심의 보존ㆍ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관내의 무형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진흥 기반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말부터 관련 계획을 수립하고 향토유산 관련 조례 제ㆍ개정 등을 완료하는 등 무형유산 진흥 제도 개선을 추진해 왔다.

시흥월미농악 종목은 새로 마련된 향토 무형유산 지정ㆍ인정 제도에 따라 60일간의 관계 전문가 조사와 현지 실사, 시흥시 향토무형유산위원회의 지정ㆍ인정 심의 및 의견 수렴 공고를 완료하고, ‘시흥시 향토무형유산’으로 최종 확정 고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