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 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시범산정 결과 공표에 기대감
옹진군, 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시범산정 결과 공표에 기대감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4.01.03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관광섬 육성 및 섬 명소화 사업, 공항 및 연륙교 건설 등 세계적인 명품섬 육성 및 교통 불편 혁신
사진제공=옹진군청

[인천=김정호기자]인천 옹진군은 지난 1일, 행정안전부와 통계청이 발표한 인구감소지역 7개 (강원 철원, 충북 단양, 충남 보령, 전북 고창, 전남 영암, 경북 영천, 경남 거창)지역 생활인구 시범산정 결과 공표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3일 군에 따르면 이번 발표는 특정 지역에 거주하거나 체류하면서 지역의 활력을 높이는 사람까지 지역의 인구로 보는 ‘생활인구’개념이 도입됨에 따라 조사를 통한 새로운 인구개념을 각종 정책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생활인구의 세부 요건 등에 관한 규정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주민등록인구, 외국인등록인구 외에도 1일 동안 머무른 시간의 총합이 3시간 이상인 경우가 월 1회 이상인 방문자 모두를 포함한다.

특히, 옹진군의 경우 지속적인 인구감소 및 고령화율이 30%를 돌파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가고싶은 K관광 사업, 섬 명소화 사업 등 가보고 싶고, 머물고 싶고, 또 오고 싶은 세계적인 명품섬 육성 ▲백령공항 건설 및 서해평화도로 개통 등 교통 불편 혁신 ▲해병대 군부대 주둔 등 등록인구보다 체류인구 수가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비록 시범산정 지역에는 포함되지 못했지만 행정안전부와 통계청에서 2024년부터 89개 인구감소지역 전체에 대한 생활인구를 산정하여 분기별로 발표할 예정에 있어 ▲여객선 운항지원 ▲백령공항 배후부지 개발 ▲연륙교 및 연도교 건설 등 중앙부처 차원에서 「옹진군 맞춤형 지원정책」을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