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집단상담 및 예방교육 프로그램 성황리에 마무리
인천 중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집단상담 및 예방교육 프로그램 성황리에 마무리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4.01.0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를 통해 ‘2023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사진=인천 중구)

[인천=김정호기자] 인천시 중구는 중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를 통해 ‘2023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최근 학교폭력, 자살·자해 등 청소년 문제가 다각화·저연령화하며 심각한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만큼, 이에 대한 다각적인 예방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센터는 생명 존중, 인터넷·스마트폰 과사용 예방, 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 사회성 향상, 친구 관계 향상 등을 주제로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예방 교육을 운영했다. 지난해 관내 22개 학교 총 4,986명의 청소년에게 교육을 제공했다.

특히 상호 존중과 배려의 의미를 전달하고, 공감적 경청 방법을 연습하도록 장려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로부터 “학급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또한, 자살·자해의 정의를 안내하는 등 기존 틀을 벗어나, 각자가 가진 스트레스 요인을 알아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자기 돌봄 방법’ 탐색 교육을 진행, 청소년들이 깊이 공감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었다.

아울러 대단위 교육을 지양, 학급별 교육방식을 택한 것도 특징이다. 교육 내용의 이해도를 높이고 더욱 활동적인 교육을 마련,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다.

박정아 센터장은 “센터는 앞으로도 중구 관내 청소년들이 공감할 수 있고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며 청소년 문제 예방에 앞장서겠다”라고 전했다.

중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지역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개인상담, 심리검사, 집단상담 및 예방교육, 가족심리검사, 모래놀이상담, 학교폭력예방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