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해양경찰서,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 일제 점검
평택해양경찰서, 선박 연료유 황 함유량 일제 점검
  • 임정규 기자 wjdrb5086@naver.com
  • 승인 2024.01.05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해양경찰서가 연료유의 황 함유량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사진=평택해양경찰서)
▲평택해양경찰서가 연료유의 황 함유량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사진=평택해양경찰서)

 

[평택=임정규기자] 평택해양경찰서는 범정부 제5차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시행 기간인 3월까지 선박에서 사용하는 연료유의 황 함유량에 대한 일제 점검을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선박 연료유에 포함돼있는 황 성분은 항만구역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국내를 항해하는 선박의 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은 중유 0.5%, 경유 0.05%이며 평택·당진항은 황산화물 배출 규제 해역으로 지정돼 황 함유량 기준이 0.1% 이하로 적용되고 있다.

이에 기준을 초과하는 연료유를 사용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평택해양경찰서는 점검 기간 동안 ▲선박 사용 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 적정 여부 ▲연료유 수급 및 교환 사항 기록 여부 ▲연료유 견본 보관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며 휴대용 황분석기를 이용해 현장에서 바로 황 함유량을 측정할 계획이다.

평택해경 관계자는 “항만 지역의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준에 적합한 선박 연료유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항만 지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고 깨끗한 해양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해양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