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홍콩 마이 포 습지 찾아 저어새 서식지 보호 방안 모색
인천시, 홍콩 마이 포 습지 찾아 저어새 서식지 보호 방안 모색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4.01.14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관련 당국, 기관 등과 간담회 열고 이동성 물새와 서식지 보호 방안 논의
- 저어새 생태학습관·섬 등 인천의 저어새 관리 정책도 공유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김정호기자]인천시는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인천의 이동성 물새와 습지보전 정책 공유를 위해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홍콩의 마이 포(Mai Po) 자연보호구역 등을 방문해 홍콩특별행정구 관계기관, 환경단체들과 정책간담회 개최하며 이동성 물새 보호방안을 논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인천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Ⅰ급인 저어새가 서식하는 전 세계 유일의 도심지로, 지난 2019년부터 홍콩특별행정구 농어업자연보전국(AFCD, Agriculture, Fisheries and Conservation Department)과 자매 이동 경로 네트워크 사이트 관계 수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인천-홍콩을 오가는 저어새 등 이동성 물새와 서식지 보호를 위한 국제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월에는‘제3회 인천-홍콩 국제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경로 저어새 보전협력 포럼’을 열고, 홍콩과 정책 교류를 통해 인천의 갯벌과 습지 등 생태자원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방문에서는 홍콩특별행정구 농어업자연보전국(AFCD)과 세계자연기금(WWF) 홍콩 및 홍콩조류관찰협회 정책 간담회, 마이 포 자연보호구역 방문을 통해 이동성 물새와 서식지 보호를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류했다.

특히, 인천시의 저어새 생태학습관 운영, 도심지 내에서 유일하게 서식과 번식을 할 수 있는 남동유수지 저어새 섬 조성 등 관리 정책을 소개했으며, 홍콩특별행정구 농어업자연보전국(AFCD)은 물새와 저어새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최신 연구 결과 발표, 마이 포 자연보호구역의 세계적인 습지 관리․운영 정보 교류 등 인천과 홍콩 간 이동성 물새와 서식지 보호에 대한 정책 협력 체계를 더욱 발전시켰다.

김철수 인천시 환경국장은 “이번 홍콩 방문을 계기로 인천의 우수한 습지생태자원을 보전하여 시민들이 찾는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