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원, 경기도 유동인구 분포 발간··· '수원' 1억 2백만명으로 1위
경상원, 경기도 유동인구 분포 발간··· '수원' 1억 2백만명으로 1위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1.1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 연간 유동인구는 수원, 용인, 성남, 고양, 화성 순으로 많아
- 주중에는 평택, 화성, 이천이, 주말에는 가평, 양평, 과천의 유동인구가 높은 것으로 분석돼
사진=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인매일=최승곤기자]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2023년 VOL.11 ‘경기도 유동인구 분포’를 발간했다.

금월 호에서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의 유동인구 자료를 활용하여 경기도 유동인구의 시간대별, 요일별, 성․연령별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 분석에 따르면 2022년 경기도 연간 유동인구는 수원시에서 1억 2백만명으로 가장 많고 뒤이어 용인, 성남, 고양, 화성 순으로 나타났다.

시군별 면적대비 유동인구는 부천시에서 12,870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인구밀도가 높으며 서울에 인접한 지역을 중심으로 수원, 안양, 성남, 군포 순으로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경기도의 단위 면적 당 연간 유동인구는 2019년 920명에서 2022년 1,206명으로 증가하였고 상반기(1․2분기)에 비해 하반기(3․4분기)에 유동인구가 더 많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기도의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시간대는 오전 9시부터 점차 늘어 오후 6시~9시에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기도의 요일별 유동인구의 경우 대규모 기업 및 산업 단지가 들어선 평택, 화성, 이천, 성남, 안성 등에서는 주말보다 주중 일평균 유동인구 비율이 높았으며, 레저 및 관광이 발달한 지역인 가평, 양평, 과천, 의정부 등에서는 주중보다 주말 유동인구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경기도의 연령대별 유동인구는 전체 연령층에서 경기도 외곽의 지역에서는 남성 유동인구 비율이 높고, 경기도 내부의 지역에서는 여성 유동인구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상원 조신 원장은 “상권을 파악하기 위한 지표 중 하나가 유동인구인 만큼 각 시군별로 시간, 요일, 연령별로 면밀히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 소상공인들의 상권분석과 창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