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보수교육 참가자 모집
파주시,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보수교육 참가자 모집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4.01.23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민이 알려주는 우리 마을의 매력
홍보물(사진=파주시)
홍보물(사진=파주시)

[파주=이기홍기자] 파주시가 오는 2월 2일까지 ‘2024년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보수교육’ 참가자를 20명 이내로 모집한다.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은 전문적인 해설사를 양성·운영하여 도시재생사업과 원도심에 관심 있는 방문객에게 파주시 도시재생사업을 소개하고, 도시재생 마을해설사로서의 주민 활동을 통해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다.

교육은 지난해 배출된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1기’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번 교육을 통해 좀 더 전문적이고 현장감 있는 교육을 통해 수료생들의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은 2월 15일부터 3월 14일까지 매주 목요일에 진행되며, 도시재생사업의 이해는 물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기량을 갖추기 위해 마을해설기법, 안전관리 및 응급처치, 해설시나리오 작성 및 현장답사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히, 해설을 위한 시나리오와 지침서를 함께 만드는 작업이 진행되어 참가자 스스로 자료조사, 인터뷰 등을 통한 검수 작업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보수교육을 이수한 수강생들은 올해 4월부터 진행될 예정인 ‘2024년 원도심 투어 프로그램’에 투입되어 도시재생 마을해설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장혜현 도시재생과장은 “원도심 투어 프로그램과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 이번 교육을 올해 첫 교육사업으로 진행하게 됐다”라며 “이 외에도 다양하고 의미 있는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도시재생지원센터는 2024년 교육사업으로 도시재생대학 기초과정, 도시재생 마을해설사 양성과정(2기),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