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미리 확인하는 ‘내 집 앞 민방위대피소·급수시설'
고양시, 미리 확인하는 ‘내 집 앞 민방위대피소·급수시설'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4.01.2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알기 쉬운 카드뉴스로 가까운 민방위대피소·급수시설 찾는 방법 정리
- 국민재난안전포털, 안전디딤돌 앱, 네이버지도·카카오멥·티맵에서 확인
고양시 민방위 대피소 카드뉴스(사진=고양특례시)
고양시 민방위 대피소 카드뉴스(사진=고양특례시)

[고양=이기홍기자] 고양특례시가 ‘고양시 내 집 앞 민방위대피소&급수시설 찾기’를 알기 쉽고 가독성 높은 카드뉴스로 제작·홍보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북한이 적대행위 금지구역(서해5도) 내 포사격 훈련을 재개하고, 정찰위성 및 미사일 발사 등으로 고강도 도발 가능성이 추가적으로 제기되어 국제안보 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시민들의 불안감을 덜어주고 유사시를 대비하여 미리 가까운 대피공간과 비상급수시설을 확인해 둘 수 있도록 내 집 앞 민방위대피소·급수시설을 찾는 방법을 카드뉴스로 제작했다. 내 집 앞 민방위대피소&급수시설은 국민재난안전포털, 안전디딤돌’앱, 민간포털과 스마트폰 지도 앱(네이버지도, 카카오맵, 티맵)에서 확인 가능하다.

국민재난안전포털 누리집에서는 ‘민방위·비상시설·대피소&급수시설’ 메뉴를 클릭하고 주소를 검색하면 인근 대피소&급수시설에 대한 위치 정보와 대피소의 규모, 최대 수용인원 등도 알 수 있다.

휴대폰에서는 행정안전부의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고 ‘시설정보·민방위대피소·민방위대피소&급수시설’ 항목을 클릭 후,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조회하면 목록이 나온다. 

지도를 이용해 인근 민방위대피소&급수시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길찾기를 통해 가는 경로도 파악할 수 있다.

민간포털과 스마트폰 지도 앱(네이버지도, 카카오맵, 티맵)에서는 ‘민방위대피소’를 검색하여 ‘현재 내 위치’에서 가까운 대피소 목록이  나오면 길찾기를 눌러 찾아갈 수 있다.

시는 민방위 대피시설로 정부지원시설 1개소를 비롯하여 공공용시설 등 460개소를 확보하고 있다. 비상급수시설은 정부지원시설 11개소를 비롯하여 217개소를 확보하고 있다.

한편, 시는 일산서구 송산로174번길 13-59에 위치한 정부지원시설 주민대피소 (규모 299.07㎡)를 평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국민제안을 받고 있다. 국민제안은 국민신문고와 고양시 시민안전담당관 민방위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윤광옥 시민안전담당관은 “내 집 앞 대피소와 비상급수시설 위치 찾는 방법을 시민들이 알기 쉽게 카드뉴스로 제작하여 SNS와 직능단체 회의 등에 다각적으로 안내하고 있다”며, “국내외적으로 불안한 시기에 비상시를 대비하여 시민들이 편안한 생활을 영유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