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시민들이 불편 최소화···손수레 제설기 40대 투입
용인특례시, 시민들이 불편 최소화···손수레 제설기 40대 투입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1.3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바퀴 돌면 손수레 하단의 팬 작동해 제설제 뿌리는 원리…각 읍면동 등에 40대
용인특례시가 좁은 마을 안길까지 안전하게 제설하기 위해 손수레 제설기를 투입한다.(사진=용인특례시)
용인특례시가 좁은 마을 안길까지 안전하게 제설하기 위해 손수레 제설기를 투입한다.(사진=용인특례시)

[용인=최승곤기자] 용인특례시는 마을 안길에 쌓인 눈 때문에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좁은 길을 쉽게 오갈 수 있는 손수레 제설기 40대를 투입한다.

농가에서 흔히 사용하는 이륜 손수레에 제설 살포 장치를 부착한 것으로, 바퀴를 굴리면서 손잡이의 제어 장치를 누르면 손수레 하단의 팬이 작동하면서 제설제(염화칼슘)를 뿌리는 원리다.

시는 이 제설기를 38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제설 전진기지인 처인기지(삼가동)에 각각 비치해 강설 시 눈이 쌓이지 않도록 좁은 마을 안길까지 신속하게 제설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눈이 내릴 때 차도는 대규모 제설 장비를 가동해 제설하고 있지만 인도는 사람이 직접 눈을 치워야 해 즉각적인 제설에 한계가 있다”며 “쌓인 눈이 얼어 빙판길이 되지 않도록 손수레 제설기로 좁은 마을 안길까지도 안전하게 제설하겠다”고 전했다.

시는 지난해 1월 이 시장의 아이디어로 보행로의 눈을 치우는 인도용 제설기(29대)를 도입, 시민 불편을 해소하는 데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시는 비탈길이나 이면도로 등 인도에 쌓인 눈을 치우는 인도용 제설기의 활약으로 경기도의 ‘2022~2023년 겨울철 도로제설 대책 평가’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