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주민, 지역 변전소 설치 강력 반대 대안 마련 촉구
부평 주민, 지역 변전소 설치 강력 반대 대안 마련 촉구
  • 임영화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4.01.3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X-B노선 환경영향평가 사업설명회’개최
부평구, 변전소 설치 계획 원점 재검토에 행정력 집중키로
부평구청가 부평 주민을 대상으로 ‘GTX-B노선 환경영향평가(초안)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있다. 사진제공=부평구청

[인천=임영화기자](가칭)수도권광역급행철도B노선(주)가 지난 29일 부평구청에서 부평 주민을 대상으로 ‘GTX-B노선 환경영향평가(초안)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사업설명회에는 구민 200여명이 참석, 상동호수공원 내 변전소 설치와 관련해 한 목소리로 반대 의견을 피력하며,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이날 제시된 부평 주민들의 의견을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주민들은 GTX-B노선 관련 변전소를 경기 부천에 위치한 상동호수공원에 설치 시 부평 부개동 아파트 단지와 인근 10여개 학교에 미칠 전자파 영향을 우려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상동호수 공원에 변전소 설치를 강력 반대하고 있으며, 구민의 생활에 지장이 없는 대체부지를 찾아 위치를 변경해 달라고 강하게 요청했다.

주민들은 또 변전소 설치에 대한 주민 안내 및 의견수렴이 사전에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특히 환경영향평가 협의회에 변전소가 설치되는 인근 주민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아 이해당사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부평구 주민 대표, 부천시 주민 대표 등 민관협의체를 구성해달라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이날 사업설명회에서 사업설명회 주최측인 민자사업자에게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동시에 인천시, 환경부, 국토부를 상대로 지역의 의견이 관철될 수 있도록 주민의견서를 작성, 부평구에 제출했다.

설명회에 앞서 차준택 구청장은 박종혁 인천시의원, 윤구영·허정미·황미라 부평구의원을 비롯해 부개2·3동 주민자치회 회장 등과 간담회를 갖고 관련 사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차 구청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구가 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쏟기로 약속했다.

구 관계자는 “사업설명회에서 제시된 주민들의 의견을 인천시와 협력하여 민자사업자를 비롯해 환경부 및 국토부에 전달하겠다”며 “우리 구는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면서 변전소 설치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 할 수 있도록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