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문화재단, 거점 예술활동 지원사업 ‘자유공간29’ 공모
화성시문화재단, 거점 예술활동 지원사업 ‘자유공간29’ 공모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1.31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화성시문화재단 신규사업 ‘자유공간 29’, 전문예술공간의 형식과 틀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실험적 작품 시행할 예술가(단체) 공개모집
- 지원 사업규모 총 5억 5천만 원
- 사업설명회 2월 5일(월) 오전 10시 동탄복합문화센터, 온라인 설명회 오후 2시 개최
(사진=화성문화재단)
홍보물(사진=화성시문화재단)

[화성=최승곤기자] (재)화성시문화재단이 예술활동 공간 발굴 및 가치 확산을 위해 2월 5일부터 14일까지 2024년도 신규 사업 ‘거점 예술활동 지원사업 <자유공간29>’ 공모를 진행한다.

지원분야는 체험, 공연, 전시 등 문화예술 관련 행사로, 11건 내외의 프로젝트를 모집한다. 지원규모는 총 5억 5천만 원으로 기획형 최대 1억 2천만 원, 일반형 최대 3천5백만 원이다. 선정단체는 전문예술공간의 형식과 틀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을 3회 이상 실연해야 한다. 

'자유공간 29'의 관건은 작품 실행(실연, 전시, 발표 등)을 위한 공간 발굴이다. 각각의 공모형태에 따라 유동인구가 많거나, 지역적 특색이 있는 장소, 유휴공간, 카페, 공장 등 작품 실행과 어울리는 공간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수이다. 아울러 일반형의 경우 서남부권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거나 관내 예술가라면 서류 심의 시 가점을 3점씩 부여한다.

지원자격은 기획형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이 있는 예술단체, 일반형은 예술단체, 예술가 그룹, 예술가, 기획자 등이다. 

이번 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화성시문화재단은 2월 5일(월) 오전 10시 동탄복합문화센터 1층 아르코공연연습센터@화성 대연습실에서 예술단체(예술가, 기획자 등)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진행한다. 참석이 어려운 예술가(단체)는 오후 2시 온라인 설명회 참석이 가능하며, 모두 사전 신청이 필요하다.

김신아 화성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누구나 닿을 수 있는 일상공간을 예술로 탈바꿈할 수 있길 바란다”며 “일상 속 예술거점이 될 만한 숨은 공간 발굴과 더불어 훌륭한 예술단체, 예술가, 기획자 등의 지원을 기다린다”고 밝혔다.

본 공모사업과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화성시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