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맞아 대형할인매장·쇼핑몰 점검 나선 道... 79건 적발
명절 맞아 대형할인매장·쇼핑몰 점검 나선 道... 79건 적발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4.02.0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대형마트의 비상계단 출입문 앞 대피통로에 상품이 진열돼 있다./경기도
한 대형마트의 비상계단 출입문 앞 대피통로에 상품이 진열돼 있다./경기도

[경인매일=윤성민기자]명절을 맞아 대형할인매장과 쇼핑몰 등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달 11일부터 지난 2월 1일까지 경기도가 이들 매장에 대한 점검에 나서 79건을 적발, 시정조치했다.

경기도 안전특별점검단, 민간전문가, 시군, 전기·가스안전공사 등 유관기관과 함께한 합동점검에서는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 상태 ▲다중이용시설 위기상황 매뉴얼 ▲소화장비 및 방화구획 관리상태 ▲피난시설 및 대피로 유지관리 상태 등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 수원시의 한 대형마트에서는 주출입구 앞과 방화셔터 하단에 물건을 쌓아놓았으며, 가스누출 자동차단장치가 고장 나 있었다. 용인시의 한 쇼핑몰에서는 화장실 앞 피난구유도등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으며, 대형소화기 앞에 물건을 쌓아놓고 추락위험장소에 안전표지판을 충분히 설치하지 않은 사실 등이 적발됐다.

도는 사안에 따라 현지 시정과 시정 요구, 개선 권고 조치했으며, 위험 요인이 해소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방침이다.

김병태 안전특별점검단장은 “이용객이 많은 대형판매시설 등 각종 시설물에 대한 안전사고 사전 예방을 위해 설·추석 명절뿐만 아니라, 해빙기 등 취약 시기별로 위험 요인 해소를 위한 안전점검을 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안전 점검을 통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