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연결하라. 121살 생애설계 지향점의 퓨처셀프와 연결하라
[이준호의 N잡러칼럼] 연결하라. 121살 생애설계 지향점의 퓨처셀프와 연결하라
  • 이시은 kmaeil86@naver.com
  • 승인 2024.02.13 0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한국의 채용시장은 평균 10년 직장생활이후 40대 희망퇴직, 50대 조기퇴직, 60대초반 정년퇴직의 수순을 밟아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한민국에서 대기업, 공기업, 공공기관을 다니지 않고서는 지금의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의 고금리, 고물가, 고부채시대를 버티기에는 한계점에 도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창업, 장사, 사업을 해나가기에 1인기업의 자영업자나 5인 이하의 개인사업자들 같은 경우 구조적으로 직원들의 인건비와 4대보험, 세금을 내기에도 벅찬 산업구조에 다달았다.

2021년 코로나가 한창인 시절부터 1,000명이상 기업, 공기업, 공공기관, 자자체 대상으로 생애설계를 중심으로 하는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실시했지만, 교재, 가이드북만 이정표로 남았을 뿐 너무도 빠른 진행, 짧은 교육시간, 재취업컨설턴트 강사들의 1회성 교육과 멘토링은 실제적으로 퇴직을 준비하는 신중년들에게는 재대로된 출구역할을 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40대 이직 너무 힘들다.
▶50대 창업 엄두가 안난다.
▶60대 계약직도 없다. 
▶70대 여가생활은 아예 꿈도 못꾼다. 

실수령액 4,800만원 이상을 창출하기 위한 이직, 재취업, 창업의 포지션으로 점프업하기엔 한국 사회의 채용문화와 창업지원 문화가 녹록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가장 큰문제는 고용노동부, 재취업지원 기관, 협단체의 전직 임직원이나 현직임직원들의 스몰카르텔 구조가 만연하여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지만 입찰조건을 채우지 못하는 작은 기업들에게는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현실이다. 

인생 100세 시대 자신의 태어난 일에서 살고 싶은 지향점의 나이를 선택하고는 역인생설계의 관점으로 미래에 되고 싶고, 얻고 싶고, 이루고 싶고, 누리고 싶은 모든 것들을 기록하고 그룹핑하고 단순화 시각화시켜 입으로 선포하고 40대의 인생2막도 준비해나가야 하는 시대다. 

취업을 위해 좋은 대학을 가려는 MZ세대들의 마인드는 기성세대들과는 사뭇 다른 것이 현실이다.

4060세대 남성들 같은 경우는 제외하더라도 4060세대 경력단절 여성이나 신중년 여성들은 그렇지 않아도 일자리를 찾기가 힘든데 쏟아져 나오는 재취업대상자들과 무한경쟁을 해야하는 곳이 너무나도 서글픈 현실이 되어버렸다. 

생애설계를 하는데 있어 주안점을 두어야 하는 체크리스트 엿보기
1. 건강한 육체, 건강한 정신, 건강한 관계로 살고 싶은 나이를 먼저 결정한다.
2. 역인생설계의 결단으로 죽고 싶은 해의 년도를 기록하고 역산으로 재 생애설계를 반드시 해본다.
3. 자녀들이 결혼을 하고 분가를 하는 시점을 초점으로 인생 후반전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재설계한다.
4. 필자 같은 경우 121살 인생설계를 기록하고 예비차원에서 틈틈이 준비해가며 살아가고 있다.
5. 인생 후반전에 힘이 빠지는 건강, 줄어드는 인간관계, 눈과 귀의 노환으로 힘들어지는 육체적인 쇠락등을 항상 따저본다.

생애설계에 따른 재무적 관저에서의 일반적인 인생설계 이슈 초점 엿보기
1. 20대-사회초년기 : 졸업, 취업, 결혼, 능력개발 - 결혼자금 마련, 전세 및 아파트 구매자금 마련, 취업 후 생존하기 - 생애설계 10년 단위로 창조구상하기, 필요 상담, 교육, 멘토링으로는 재무설계교육, 주거래 은행 정하기, 부채관리 중요성 체득, 예산 세우기 권고, 저축계획 부부간에 세우기. 비과세 저축 가입, 자동차 유무, 출퇴근 시간 결정등을 한다.
2. 30대-사회초년기 : 결혼생활, 저출산 육아, 교육 - 새전기차 구입, 육아비용 자금 만련, 비예비자금 마련, 주택 구입자금 마련, 자녀교육 자금마련 등이다. 맞벌이에 대한 의사결정, 합리적 소비지출 , 주택청 상품가입, 주택 및 개인연금 가입, 장기저축계획시작, 요즘의 상황는 대출의 원금상환, 이자상환, 4대보험료, 세금 등을 내기도 벅차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태반에 가까운 상황이다. 
3. 40대 - 자녀성장기 : 자녀교육, 재산형성 - 자녀교육비 마련, 재산형성 : 자녀교육자금 마련, 주택규모 넓히기, 자녀 결혼 자금마련, 은퇴자금 마련이 필요하며, 재산증식, 자산배분 상담, 세금상담, 창업상담, 부채상환상담, 상속 및 증여세례가 필요한 상황이다.
4. 50대 - 가정성숙기 : 자녀결혼, 은퇴 및 노후생활 준비가 필요하며, 부채 및 모기지 상환, 자산배분 점검, 보험, 투자, 연금상품 점검, 장애 대비 의료, 건강보험 점검, 상속자산 점검, 유언장 및 상속준비 상담
6. 60대 - 인생 2박 설계 및 노후 생활 시작 : 은퇴 및 노후생활, 상속설계, 사회봉사, 노후생활 즐기기 필요한 금전적 목표설정과 깊은 감사의 마음으로 함께 묵묵히 잘 전수 받는다. 노후자금 점검, 안정적 자산관리, 의료 및 건겅보험 재점검, 상속자산 분배, 유언서류 작성, 장기간병, 의료서비스 점검, 봉사활동, 레저활동, 상담 들을 지속적으로 함께 진행한다. 

121살 류처셀프의 생애설계하는 키워드 유형 엿보기 
재취업지원서비스 운영사로 실행사로 강사, 멘토, 컨설턴트, 코치등으로 관점과 진행방식을 체득하고 재취업지원서비스 현장에서 희망퇴직, 조기퇴직, 정년퇴직자들과 함께 대화를 해보면 90%가까운 사람들이 생애설계와 그에 따른 경재적, 비경제적, 자산관리, 불확실성의 시대에 부합하는 퇴직이후의 인생2막, 인생3막의 준비들에대서 교육의 현장에서 처음 생각해보는 신중년들도 50%가 넘는 것을 알 수 있다. 

생애설계는 현나이부터 하는 것이 아니라 역인생설계관점으로 죽음을 맞이하고 생애설계의 끝을 지향점으로 해서 자신의 현재를 지나 과거 태어났을 때 1살의 나이까지 순차적으로 내림차순하는 방식으로 생애설계를 해나가는 것이 실질적인 인생2막을 사는데 재무적, 경제적, 자산 운용을 통한 수익창출 및 관리 차원에서 인생2막을 적응해가려는 결단과 긍정심리차원에서 인생2막 준비해나가기가 한결 쉬운 것을 엿볼 수 있다.

년도, 경제적 부 수치화, 건강, 여행, 가족의 화목, 가족의 꿈, 개인적인 꿈, 사회적인 꿈, 신앙생활의 지향점, 원하고 바라고 해보고 싶은 것, 이루고 누리고 싶은 것, 기타들을 자유자재로 주도적으로 생애설계를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120대
▶110대 
▶100대
▶90대
▶80대
▶70대
▶60대
▶50대
▶40대
▶30대
▶20대
▶10대
▶유년기 

생애설계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다면 삶의 어느 중간에서 자신의 인생을 10년단위의 인생설계, 10년후, 5년후, 3년후, 1년후, 9개월 후, 6개월 후, 3개월 후 등의 역순으로 생애설계를 해보길 권한다. 

생애설계를 통해 삶의 좌표, 균형, 죽음에 대한 진지한 고찰, 커리어 설계차원에서 재취업 전략입안, 창업창직 입안, 귀농귀촌 전략, 사회봉사형 일자리 정보 체득도 할 수 있다.

현금흐름 설계, 연금 및 보험설계, 투자 설계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이 허락할 때 세계여행, 국내여행, 여가관리에 대한 설계와 실행, 관계관리, 은퇴와 주거, 웰니스 그리고 웰다잉에 대한 충분한 생각과 정리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필요하다. 

121살의 미래설계의 지향점과 현재 나아가 태어났을때의 시작점과 연결하라. 그리고 자신의 인생전반에 대한 고찰과 설계를 한번쯤은 진지하게 해보자. 

요즘처럼 불황기가 지속되는 시대에는 경제적인 것에 치우쳐 바쁘게만 살아가기 보다 큰돌, 조약돌, 모래 그리고 모래순으로 그릇에 담아나가듯 자신의 인생의 빅피쳐부터 현실적인 라이프스타일과 경제적인 목표 및 성과창출까지의 충분한 생각과 전략, 설계를 해보는 것은 기본이 되고 있다.

▶당신의 현재 나이는 몇 살인가?
▶당신은 현재 초점은 무엇인가?
▶당신 인생의 지향점은 무엇인가?
▶당신 탄생의 시작점의 상황은 어떠했나? 

위의 질문들과 위에서 나이대별로 이야기한 키워드별로 백지를 꺼내놓고 역순으로 생애설계로 채우다 보면 인생은 짧고, 하고 싶은 일도 이루고 싶은 것도 누리고 싶은 것도 참 많이 있음을 깨닫게 된다. 오롯이 자신의 인생만을 위한 생애설계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이시은
이시은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