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의회 박영철 의원, 제283회 임시회서 5분 자유발언 펼쳐
연천군의회 박영철 의원, 제283회 임시회서 5분 자유발언 펼쳐
  • 이흥 기자 kmaeil86@kmaeil.com
  • 승인 2024.02.13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군의회 박영철 의원(사진=연천군의회)

[연천=이 흥기자] 연천군의회 박영철 의원이 13일 개회한 제283회 임시회에서 ‘치매안심마을의 확대 지정 및 운영을 통한 치매 예방의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펼쳤다. 

박 의원은 “매년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치매환자 수 또한 증가하고 있다. 치매환자는 노인인구의 10.4%를 차지하고 있으며, 치매는 개인이나 가족, 지역공동체를 넘어 국가가 풀어야 할 현대사회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 중 하나”라고 말했다.

현재 연천군 치매환자 수는 2024년 1월 기준 882명에 달한다. 연천군은 현재 보건의료원 내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고, 2022년도에는 미산면 유촌리에 제1호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하고 운영 중이다.

이어 박 의원은 치매 예방의 체계적인 관리에 대한 방안으로 첫째, 치매안심마을을 연천군 보건의료원 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10개 읍․면에 1개소씩 지정 운영해 줄 것을 제언하였고, 둘째 치매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가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또, 치매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운영 필요성과 치매안심마을 운영을 위한 전문인력 확충의 필요성을 제언했다. 

덧붙여 “치매는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후천적 장애이며, 치매예방과 관리를 위한 관심과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하며, “연천군에도 네덜란드의 호그벡 마을과 같은 치매안심마을이 조성되기를 기대해본다.”고 말하며 발언을 마쳤다.  

제283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5분 자유발언 전문은 연천군의회 누리집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흥 기자
이흥 기자 다른기사 보기
kmaeil86@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