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정동혁 의원, "소방공무원의 안전이 곧 도민의 안전" 5분 자유발언
경기도의회 정동혁 의원, "소방공무원의 안전이 곧 도민의 안전" 5분 자유발언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2.19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안정행정위원회 정동혁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인매일=최승곤기자] 경기도의회 안정행정위원회 정동혁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3)이 19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37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재난현장의 소방공무원 안전 확보를 위한 첨단구조장비 및 소화용수시설 확대와 공상·순직 소방관의 치료와 예우를 위한 예산지원 강화를 촉구했다.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와 건축물의 고층화·대형화 및 지하 심층화로 재난은 더욱 대형화되고 복합화되는 양상을 띄며, 소방공무원들은 10년간 40명이 순직하고, 공상자 수는 3.3배 증가하는 등 보다 큰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정동혁 의원은 “소방공무원들은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참혹한 재난 현장과 유해 물질로 인해 연금 수급기간이 타 직렬보다 5년 이상 짧고, 10명 중 4명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방공무원에 대한 보호 대책이 충분한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화재 진화수당은 24년째 월 8만원에 머물러 있고, 순직 소방공무원과 그 유가족을 위로하기 위한 추모식은 ‘순직 소방관의 날’이 법제화되어 있지 않아 (사)순직소방공무원추모기념회가 주관하며, 보훈청의 관련 예산은 4천만원에 불과하다.

정 의원은 소방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위해 서울의 4분의 1에 불과한 소방용수시설을 확대하고, 첨단구조장비를 적극 도입해 줄 것을 경기도에 촉구했다. 또한, 소방활동 중 다친 소방관들의 간병비와 외상 후 스트레스 치료 예산도 충분히 확보하여 이들이 걱정없이 치료받고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정동혁 의원은 “소방공무원들은 건물 안에 사람이 있다라는 말 한마디에 오늘도 목숨을 걸고 불길 속으로 뛰어든다”면서, “불철주야 도민을 위해 헌신하는 소방공무원들이 신체적·정신적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노력해달라”고 주문하며 5분자유발언을 마쳤다.

한편, 정동혁 의원은 이날 소방 기동복을 입고 발언대에 올라 화제가 됐다. 정 의원은 지난 10월 고양소방서 명예구조·구급대원으로 위촉되어 북한산 산악구조에 나서는 등 현장에서 근무하는 대원들과 직접 소통한 바 있다.

이외에도 지난해 9월 「경기도 순직 소방공무원 등 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소방활동 중 순직한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기간제근로자에게 경기도청장 및 장례비용 지원을 가능하게 했으며, 「순직 소방관의 날 제정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 해 ‘순직 소방관의 날’ 제정과 관련 예산지원 등을 소방청에 건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