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AI·IoT 기술로 1260명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성남시, AI·IoT 기술로 1260명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2.2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개월간 매일 걷기, 혈압 재기 등 앱으로 확인, 성공자엔 월 5000원 지역화폐
성남시 AI·IoT 기술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안내 리플릿(사진=성남시)
성남시 AI·IoT 기술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안내 리플릿(사진=성남시)

[성남=최승곤기자] 성남시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1260명 어르신에게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편다.

보건복지부 공모에 선정돼 지난해 900명에 이어 올해 2년 차 추진 사업이다. 

사업비 3억원(국비 50% 포함)이 투입되는 이 서비스는 블루투스 연동 건강측정기기인 손목시계형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측정기와 화면형 스피커 등을 대상자에게 배부한 뒤 보건소의 담당 간호사가 6개월간 건강관리 전용 앱으로 맞춤형 건강관리를 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대상은 허약·만성질환 관리나 건강관리 행태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성남시민이며,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아이폰 사용자나 노인장기요양등급 판정자(1~5등급)는 대상에서 제외한다.

참여자에게는 개별 건강 상태에 따라 세끼 챙겨 먹기, 매일 걷기, 제때 약 먹기, 매일 혈압 재기 등의 건강 미션을 부여한다. 보건소 간호사가 앱을 통해 담당 어르신이 건강미션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를 수시 확인하고, 필요시 전화로 독려한다.

성공한 사람엔 월 5000원 상당의 성남사랑상품권(지역화폐)을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건강 미션 수행 전후의 건강 상태도 비교해 알려주고, 6개월 서비스 종료 후엔 사용하던 건강측정기기 일체를 증정한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들 스스로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건강 습관을 개선해 더 건강한 삶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서비스는 구별 420명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거주지 보건소 지역보건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