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경인전철 지하화 우선 추진 , 개발용지 적극 확보해야
허종식 의원 경인전철 지하화 우선 추진 , 개발용지 적극 확보해야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4.02.25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허종식 의원 · 박상우 국토부 장관 , ‘ 경인전철 지하화 ’ 등 인천 현안 논의
- 박상우 “ 선도사업 , 지자체 준비 잘 해야 … 철도부지 외 추가 개발부지 확보 관건
- 허종식 “ 동인천 민자역사 터에 ‘ 공공청사 ’ … 송현자유시장 , 지하화 연계해야 ”
- “ 인천시 전담팀 구성 · 경기 부천시 - 서울 구로구와 협업체계 구축해야 ”
- 국토부 “ 인천발 KTX 개통 지연 인정 … 최대한 개통시기 당기겠다 ”
 사진제공=허종식 국회의원실 

[인천=김정호기자]철도 지하화 사업의 우선 추진 결정 기준은 ‘지방자치단체의 개발부지 확보 및 상부부지 개발계획’이란 가이드라인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은 지난 23일 국회에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경인전철 지하화 우선 추진 등 인천 지역 원도심 현안을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박 장관은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결정은 지방자치단체가 잘 준비했는지가 핵심”이라며 “지자체가 철도부지 외에 추가로 상부부지를 개발할 수 있는 토지를 확보해 사업성이 나오는 계획안을 마련해야 우선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어 “지자체에서 철도 상부부지에 보건소와 같은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계획 등을 잘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난달 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뒤 전국적으로 지하화 추진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토부가 ‘잘 준비한 지자체’에 이른바 ‘우선권’이 부여될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박 장관은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에 포함되지 않으면 탈락하는 느낌이 드는 측면이 있다”며 “선도사업이란 말 대신 1차 사업, 2차 사업 등으로 바꾸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허 의원은 인천시가 철도 유휴부지부터 선제적으로 확보해 공원·주차장 등으로 우선 활용할 것을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특히, 경인전철의 경우 유휴부지의 30%가 민간에 불법 점유돼 있는 만큼, 자칫 지하화 사업의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허종식 의원은 “철도 유휴부지에 있는 동인천역 민자역사가 철거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 부지에 중·동구 통합 제물포구청사 등 공공기관 입주를 검토해야 한다”며 “또한, 인천시가 매입 예정인 송현자유시장 부지 역시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과 연계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허 의원은 경인전철 우선 추진을 위해 ▲철도 지하화 전담팀 구성 ▲철도 유휴부지 공원·주차장 우선 활용 ▲철도부지 외 추가 개발용지 확보 ▲경기 부천시, 서울 구로구와 협의체 구축 등 정책 제안 공문을 인천시에 보낼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선 경인전철 지하화를 비롯해 ▲인천발KTX 정상개통 ▲동인천 민자역사 철거 ▲트램 조기 추진 방안 등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지난 13일 박찬대·허종식 국회의원은 인천발KTX 개통이 2025년에서 2027년으로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관측됐다고 비판, 정부가 대안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 측은 “정상개통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인정한 뒤 “역사 건축이 늦어지더라도 열차 운행에는 문제가 없게 추진하는 한편 최대한 개통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