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료계 갈등 장기화 조짐도… 정부 "29일까지 복귀 시 책임 묻지 않을 것"
정부-의료계 갈등 장기화 조짐도… 정부 "29일까지 복귀 시 책임 묻지 않을 것"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4.02.26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의들의 병원 이탈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임의와 의대 졸업생들의 인턴 임용 포기도 잇따르며 사태가 심각해지는 양상이다. 이에 정부는 사직을 신청한 전공의들에게 "오는 29일까지 돌아온다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최후통첩을 했다. /뉴스핌 

[경인매일=김도윤기자]전공의들의 병원 이탈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임의와 의대 졸업생들의 인턴 임용 포기도 잇따르며 사태가 심각해지는 양상이다. 이에 정부는 사직을 신청한 전공의들에게 "오는 29일까지 돌아온다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최후통첩을 했다.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이 이뤄진 지 일주일째인 26일 이른바 서울 빅5 대형병원의 경우 절대적인 인력 부족으로 인해 수술 건수를 50% 안팎으로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 추진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는 지난 23일까지 1만34명으로 전공의 10명 중 8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중 9006명의 전공의가 근무지를 이탈했으며 약 80%에 가까운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한 수치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 양상도 보이고 있는 것이 문제로 지적된다. 전문의 자격 취득 후 병원에 남아 세부전공을 수련하는 의사인 전임의와 인턴들의 진료 중단 움직임으로 인해 의료 차질이 커질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의료계에 강경 대응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위반 시 면허 정지, 미복귀 시 체포영장 발부 및 주동자 구속 수사 등을 엄포하고 있지만 사태는 쉽게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추세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해 "29일까지 떠났던 병원으로 돌아온다면 지나간 책임을 묻지 않을 것"이라면서 "정부는 지금 상황의 엄중함을 직시하고 마지막으로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