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투명한 정비사업’ 위한 관리시스템 2025년 하반기 운영
경기도, ‘투명한 정비사업’ 위한 관리시스템 2025년 하반기 운영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2.27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 ‘투명·신속한 정비사업’ 위한 관리시스템 명칭 공모···3월 11일까지 명칭공모
- '경기도 표준 예산·회계규정'을 적용한 전자결재 기반의 시스템
- 조합생산 문서 전자화 및 전자문서 등 추진 과정 온라인 실시간 공개
- 향후 조례 개정 등 시스템 정착 및 확산을 위해 지속 추진계획
홍보물(사진=경기도)
홍보물(사진=경기도)

[경인매일=최승곤기자] 경기도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의 투명·신속한 회계처리 등을 돕는 정비사업 관리시스템을 2025년 하반기부터 운영한다며, 관리시스템 명칭을 오는 3월 11일까지 공모한다.

경기도가 구축 중인 정비사업 관리시스템은 예산·회계·인사·행정 등 조합업무를 전산화하고 실시간 공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주요 기능은 예산·회계·인사·행정 등 조합업무 전자결재, 전자문서 및 추진 과정 실시간 공개, 고도화된 추정분담금 시스템, 모바일 서비스 제공 등이다.

현재 정비사업은 평균 15년의 긴 사업 기간과 수천억 원에서 수조 원의 사업비가 움직이는 대규모 사업임에도 불투명한 회계처리와 정보공개 지연으로 조합 내 분쟁이 자주 발생하고 실제 소송으로 이어지는 등 사업 지연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경기도민 누구나 명칭 공모에 응모할 수 있다. 경기도의소리에서 1인 3건에 한해 명칭 공모 제안서를 작성해 응모하면 된다. 명칭은 시스템의 기능과 목적에 적합한지를 나타내는 ‘적합성’, 시스템의 용도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상징성’, 타 시스템과 차별화되는 ‘창의성’을 기준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다른 공모전 수상작이나 유사·표절된 명칭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공모를 통해 수합된 명칭은 내부 투표 및 전문가 심사위원회 평가를 통해 시상작을 최종 선정한다. 이때 선정된 상위 응모작에 대해 최우수상(1명) 40만 원, 우수상(2명) 20만 원, 참여상(20명) 1만 원 상당의 지역화폐 또는 온누리상품권을 수여할 계획이다. 추후 최우수로 선정된 명칭을 ‘경기도 정비사업 관리시스템(가칭)’ 구축 시 활용할 방침이다. 참여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의소리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도는 지난해 8월 ‘정비사업 표준 예산‧회계규정’을 마련해 고시했으며, 관리시스템도 이 규정을 기준으로 한다. 규정은 예산의 목적 외 사용금지, 각종 명세서 작성 및 근거 내역 제시 의무, 자금 집행, 카드사용 및 업무추진비 사용기준 마련 등의 내용을 담았다.

도는 규정 고시 이후 시 담당자와 조합소속 정비업자를 대상으로 예산·회계규정 권역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안양시 등 17곳에서 재개발‧재건축 조합을 대상으로 관련 회계규정을 교육하는 ‘찾아가는 정비학교’를 운영한 바 있다.

아울러 시스템의 빠른 정착을 위해 구축 전 시범운영과 함께 이용자별 매뉴얼 배포 및 집합, 방문교육 등을 할 예정이다. ‘경기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조례’ 개정으로 시스템 이용을 강제할 방안도 추진한다. 별도 조례를 운영하는 도내 50만 이상의 대도시에 도의 추진사항을 공유해 같은 조례 개정을 시행하도록 독려할 방침이다.

정종국 경기도 도시재생추진단장은 “정비사업의 투명성·신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이 모두가 친숙하게 부를 수 있는 이름을 얻길 바란다”며 “진행사항을 세심하게 살펴 2025년 하반기에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