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영유아 기초건강관리 위해 정밀검사비 지원 확대
부천시, 영유아 기초건강관리 위해 정밀검사비 지원 확대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4.02.2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 ‘심화평가 권고’일 경우 지원 가능
(사진=부천시)

[부천=김도윤기자] 부천시는 영유아의 기초건강관리 강화를 위해 영유아 건강검진비 와 영유아 발달 정밀검사비를 지원한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소득 기준 없이 8차의 검진 시기에 해당하는 모든 영유아가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검진 시기가 지나서 검진받는 경우 본인부담금이 발생하므로 기간 내 검사받는 것을 권한다.

월령별 검진시기는 ▲생후 14일~35일 ▲4~6개월 ▲9~12개월 ▲18~24개월 ▲30~36개월 ▲42~48개월 ▲54~60개월 ▲66~71개월이다. 건강검진을 통해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고, 시기에 따른 성장·발달 관찰, 올바른 육아정보 제공이 이뤄진다.

영유아 발달 정밀검사비는 영유아 건강검진에서 ‘심화평가 권고’ 판정을 받은 자에게 지원된다. 기존에는 소득 기준이 있어 의료급여 수급권자, 차상위 계층, 건강보험료 부담금 하위 80% 대상자만 검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소득 기준이 폐지되어 건강보험 가입자 전체가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발달 정밀검사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검사 및 진찰료에 대해 지원되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은 최대 40만원, 건강보험가입자는 최대 20만원 지원이 가능하다.

영유아 건강검진, 발달 정밀검사 대상 및 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영유아의 평생 건강을 위해 건강검진 수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영유아의 건강증진과 관련된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영유아 정밀검사비 지원 관련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보건소 건강증진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