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3.1운동 기념 행사에서 기미독립선언문 선언서 강조
김동연 경기도지사, 3.1운동 기념 행사에서 기미독립선언문 선언서 강조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3.0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942년부터 40년간 국가폭력 피해자를 위한 경기도의 진정한 사과와 화해
- 대한민국의 근가이자 자랑스러운 역사 3.1운동.
- 민족화합과 단결의 정신으로 국민 통합 추구.
- 정의·상생·화합의 3․1정신, 더 크게 이어가겠다.
김동연 지사는 1일 오전 11시 수원 경제과학진흥원(3층)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있다./사진=최승곤기자
김동연 지사는 1일 오전 11시 수원 경제과학진흥원(3층)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있다./사진=최승곤기자

[경인매일=최승곤기자]김동연 지사는 1일 오전 11시 수원 경제과학진흥원(3층)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정의·상생·화합의 3․1정신을 더 크게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기념식에서 "양극화, 기후 위기, 저출생 등 산적한 문제를 눈앞에 두고 대한민국은 지금 어디를 향하고 있느냐"며  "만연한 증오 정치, 배제와 혐오, 갈라치기는 이제는 끝내야 한다"며 "경기도는 민족 화합과 단결의 3·1정신을 이어받아 국민 통합의 길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김동현 경기도지사와, 김호동 광복회 경기도지부장, 경기도의회 염종현의장을 비롯해 시군 지회장, 도내 유관기관·보훈단체장과 도민 대표 등 450여명이 함께했다.

김동현 경기도지사와, 김호동 광복회 경기도지부장, 경기도의회 염종현의장을 비롯해 시군 지회장, 도내 유관기관·보훈단체장과 도민 대표 등 450여명이 함께했다.
김동현 경기도지사와, 김호동 광복회 경기도지부장, 경기도의회 염종현의장을 비롯해 시군 지회장, 도내 유관기관·보훈단체장과 도민 대표 등 450여명이 함께했다./사진=최승곤기자

다음은 제105주년 3.1절 김동연 경기도지사 기념사 전문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독립유공자와 가족 여러분! 대한민국의 근간이자 자랑스러운 역사, 3·1운동 105주년을 맞습니다. 일제의 압제에 맞서 조국의 독립을 위해 항거했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께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105년 전 오늘, 전국 곳곳 거리마다 ‘대한 독립 만세’ 함성이 울려 퍼졌습니다. 그날의 함성은 자유와 평등, 평화를 향한 불굴의 의지를 세계만방에 알리는 외침이었습니다. 주권을 빼앗긴 비참한 현실에 좌절하지 않고 ‘백성이 주인이 되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담대한 선언이었습니다.

바로 지금, 우리에게 3·1정신이 필요합니다. 세계의 흐름에 발을 맞추고, 세계사적 반전을 이끈 3·1정신,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나라를 향한 3·1정신, 민족의 화합과 단결을 이룬 3·1정신, 경기도는 위대한 3·1정신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 ‘정주행’으로 정의의 3․1정신을 실현하겠습니다.

3․1운동은 당시 전 세계에 퍼져나간 ‘민족자결’ 원칙을 우리 것으로 만들고 확장한 것입니다. 국내, 해외에서 활동하던 독립운동가들은 세계의 움직임에 기민하게 대응해 조선의 자주독립을 선언했습니다.

3․1운동은 세계의 약소민족들에도 용기를 주었습니다. 인도 간디의 비폭력 저항 운동, 중국 청년들의 5․4운동에도 조선의 독립운동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강대국 중심의 세계질서에 균열을 낸 일대 사건이었습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은 3․1정신을 계승하고 있습니까? 양극화, 기후 위기, 저출생 등 산적한 문제를 눈앞에 두고 대한민국은 지금 어디를 향하고 있습니까?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독립유공자와 가족 여러분, 경기도는 세계의 흐름에 역행하지 않고 제대로, 바른 길을 가고 있습니다. 기후 대응, 미래 투자, 민생 안정 등 전 세계의 흐름에 발맞추어 정방향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3․1운동이 세계사적 흐름을 이어받아 민족해방운동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것처럼,
경기도가 인류 공통의 과제를 해결할 ‘정주행’의 선두에 서겠습니다. 선열께서 일구신 바른 길의 토대 위에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 ‘휴머노믹스’로 상생의 3․1정신을 실현하겠습니다.

인간의 존엄과 자유를 위해 항거했던 3․1운동의 정신과 가치를 계승하겠습니다. 어두운 현실 속에서도 우리 선열들은 우리 민족이 스스로 살아갈 권리를 되찾고 이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풍부한 독창성으로 세계 문화에 기여할 것을 천명했습니다.

우리 민족의 창의성, 도전의 에너지가 3․1운동 그리고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탄생으로 이어졌습니다. 경기도는 선열들의 숭고한 뜻을 ‘휴머노믹스’로 잇겠습니다.

사람 중심의 경제 전략으로 성장잠재력을 끌어올리고, 사람에 대한 투자로 새로운 기회의 사다리를 놓겠습니다. 기업가 도정, 민생 안정, 사회혁신 투자를 통해 기회가 넘치는 사회, 지속 가능한 사회, 모두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배려와 존중’으로 화합의 3․1정신을 실현하겠습니다.

1919년 3월 1일, 만세의 함성이 가득했던 거리는 세대와 성별, 이념과 종교, 지역과 계층을 뛰어넘은 민족 대화합의 장이었습니다. 자주독립의 열망 아래 모두가 하나가 되었습니다.

조금 전, 세대와 문화를 초월해 다양한 목소리가 하나 되어 독립선언서를 낭독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지금 우리가 이어야 할 3․1정신입니다. 증오 정치, 배제와 혐오, 갈라치기가 만연합니다.

이제는 끝내야 합니다. 배려와 존중, 대화와 타협으로 힘을 모아내야 합니다. 그것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가장 큰 동력입니다. 경기도는 민족 화합과 단결의 3․1정신을 이어받아 국민 통합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기미독립선언서에서도 강조한 ‘진정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사이좋은 새 세상’을
1,400만 도민과 함께 열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독립유공자와 가족 여러분, 3·1정신을 이어 나가는 길에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역사가 있습니다. ‘선감학원’입니다.

1942년 일제강점기부터 40년간 이어진 참혹한 국가폭력에 4,700여 명의 소년들의 인권이 유린당했습니다. 가해자인 국가가 이 오욕의 과거를 바로잡고 희생자의 명예 회복과 상처 치유에 앞장서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그 책임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손 놓은 책임, 경기도가 안고 가겠습니다. 선감학원 피해자를 위한 실질적 지원에 더해 올해부터 희생자 유해 발굴을 직접 추진합니다. 역사적 책임과 도리를 다해 진정한 화해와 통합을 이루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독립유공자와 가족 여러분,

“이날은 가장 신성한 날이요, 자유와 평등과 정의의 생일이오.”

1920년 제1회 3․1절 기념행사에서 도산 안창호 선생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경기도는 3․1운동이 남긴 자유와 평등과 정의의 가치를 더 크게 이어 나가겠습니다. 공동체의 미래를 위해 옳은 길을 가는 경기도, 자유롭고 존엄한 도민의 삶을 지키는 경기도, 상생과 포용으로 화합하는 경기도로  3․1의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겠습니다.

기미독립선언서의 마지막 문장을 다시 한번 낭독합니다. ‘저 앞의 밝은 빛을 향하여 힘차게 나아갈 뿐이다.’ 그 대전환의 길에 경기도가 앞장서겠습니다. 모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께 다시 한번 1400만 경기 도민을 대표해서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바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