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위촉
수원시,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위촉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3.06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준 수원시장, “주민들이 정말로 원하고, 필요한 사업들 추진될 것”
이재준 수원시장(앞줄 오른쪽 4번째)과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특례시)
이재준 수원시장(앞줄 오른쪽 4번째)과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특례시)

[수원=최승곤기자] 제7기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지난 5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제1차 정기회의를 열고, 위원 28명을 위촉했다. 

이날 위촉된 제7기 주민참여예산 위원은 2025년 12월 31일까지 약 2년 동안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다. 이재준 시장은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신호정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권선구 협의회장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또 ‘2024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확정했다. 2024년 주민참여예산사업(2025년 집행 예정) 제안 접수 마감일은 5월 3일이다.  

실질적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2024년부터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하는 수원시는 지난 1월 제7기 주민참여예산 위원을 공모했다. 공모 신청자의 성별·연령·지역 등을 고려해 위원 후보자를 선정했고, ‘주민참여예산학교’ 과정을 수료한 후보자를 위원으로 위촉했다. 

수원시는 주민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2024년부터 구 지역회의 기능을 각 동 주민자치회가 수행하고, 주민총회에서 각 동의 주민참여예산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가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더 많은 정책 아이디어가 쏟아지고, 주민들에게 정말로 필요한 사업들이 선택될 것”이라며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의 새로운 역사가 열리는 올해, 그 어느 때보다 위원님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은 예산 편성 과정에 참여하면서 주민 의견 수렴, 시·구 관련 사업 우선순위 심의·조정, 동 주민자치회 등에서 제출한 사업의 승인·재심의 요구, 최종 참여예산 확정 제출, 주민참여예산사업의 합리적인 추진 방향, 시 예산에 대한 의견 제시, 우선순위 결정에 따른 부서별 예산 반영, 집행 결과 점검, 예산에 대한 홍보·교육 등 활동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