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원 의원 “대중교통에 공공의 역할 더해 장안을 수원 교통의 심장으로”
김승원 의원 “대중교통에 공공의 역할 더해 장안을 수원 교통의 심장으로”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4.03.11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원 의원<br>
▲김승원 의원

[수원=최승곤기자] 김승원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시갑)이 공영차고지를 찾아 업계 종사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교통 공약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11일 새벽 4시경 파장동에 위치한 수원여객운수 북부 차고지를 찾아 이른 시간부터 첫차 운행을 준비 중인 기사들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인사를 나누었다.

김 의원이 버스 차고지를 찾은 것은 이달 들어서만 2번째로, 평소 장안에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교통문제라는 평소 인식을 드러낸 행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승원 의원은 “기사님들은 이른 새벽 시작되는 장시간 노동은 물론이고, 퇴근 때까지 커피 한잔은커녕 화장실 한번 갈 시간조차 갖기 어렵다”면서 “이 같은 현실은 시민의 안전과 편의성에 대한 위협으로 이어진다”고 우려했다.

이어 “원인은 단일사업장에 있는 게 아니라 부족한 공적 역할에 있다”면서 “경기도가 2023년 9월 시내버스의 공공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지자체의 공적 역할을 더하는 ‘공공관리제’로 순차 변경토록 조례를 개정한 것은 고무적”이라 평가했다.

김 의원이 언급한 ‘공공관리제’는 시내버스에 대한 공적관리 강화가 핵심으로 안전관리, 이용자 서비스 증진 등 매년 노선 단위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3년 단위로 공공관리제 갱신 여부를 결정해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의미한다.

한편 김 의원은 “장안구의 교통 발전을 위해 지난 21대 국회에서 동인선, 신분당선 연장선 예산만 5,700억 여원 확보하는 데 기여하고, 수원발KTX나 GTX-C 등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계획들도 차질 없이 진행토록 챙겼다”면서 “지난 4년의 성과를 토대로 앞으로 4년은 단순한 교통 발전의 수준이 아니라 ‘교통 혁명’으로 나아가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승원 의원이 밝힌 교통혁명은 ▲동인선, 신분당선, 수원발 KTX, GTX-C 등 철도 교통망 조기완공 ▲철도 노선과 연계된 BRT 구축 및 버스 운송 연계 체계 고도화 ▲수원 화성, 스타필드, 만석공원, 전통시장 구간을 운행하는 지역 기반 연계 트램 구축 ▲장안발 광역급행버스, 교통신호 운영체계 개편, 출퇴근 혼잡 시간대 버스전용차로 신설 등을 담은 교통 편리성 제고로 구성된다.

김 의원은 “동인선, 신분당선, 수원발 KTX, GTX-C 등이 추진되면서 이미 대중교통 혁명은 시작되었다”고 강조하며 “추진 중인 도시철도에 트램, BRT, 장안발 광역급행버스 등 공공성을 더한 수단을 보태 장안을 수원 교통의 심장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