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2024년 농민기본소득사업 신청·접수
안성시, 2024년 농민기본소득사업 신청·접수
  • 진두석 기자 dsjin6@hanmail.net
  • 승인 2024.03.12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화폐로 지급 180일 내 사용해야, 6개월분 소급 지급
안성시청 전경(사진=안성시)
안성시청 전경(사진=안성시)

[안성=진두석기자] 안성시는 오는 18일부터 농민기본소득사업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

4월 19일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현장 접수를 받으며, 경기도 농민농촌기본소득 통합지원시스템에서도 온라인 접수 가능하다. 작년에 신청했던 사람도 변동사항 확인 및 개인정보 동의를 위해 다시 신청해야 한다.

사업신청자는 실경작 여부, 소득조회 검증 등을 위하여 농민기본소득 현장 및 총괄심의 위원회의 심의를 거치게 되며, 이 절차가 끝나고 지급대상자로 선정된 자에게는 6월 말에 6개월분(월 5만원, 총 30만원)을 지역화폐 카드로 일괄 지급할 계획이다. 

중앙정부의 직불금 부정수급자, 농업 외 종합소득이 3,700만원 이상인 사람, 농업분야에 고용되어 근로소득을 받는 농업노동자, 거주 및 영농요건 미충족자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니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당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산업팀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농민기본소득은 농가 단위가 아닌 개별 농민 모두에게 동일한 금액이 지급되며 사용기간 완화로 지급 후 180일 내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농민기본소득은 2023년부터 소비처가 부족한 농촌 현실을 반영하여 지역 농축협까지 소비처를 확대하였으며, 대형유통업체,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되어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등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시는 농민기본소득 부당수령신고센터를 농업정책과(☏678-2528)내에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농민기본소득을 신청·수령한 것으로 판정되는 경우에는 5년간 신청 제한되고 전액 회수 조치한다.

시 관계자는“안성시 농민기본소득은 농민의 기본권 보상과 소득 불평등 완화를 위해 경기도와 안성시가 협력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많은 농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