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올해 335억 투입해 노후상수도관 50㎞ 교체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올해 335억 투입해 노후상수도관 50㎞ 교체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4.03.13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9만9천 세대, 약 21만 명 수혜 기대 … 27년까지 1,359억 투입 202㎞ 교체
- 원도심·전통시장·노후 산업단지 등 취약지 선정
노후 상수도관 교체 공사 사진(사진=인천광역시)
노후 상수도관 교체 공사 사진(사진=인천광역시)

[인천=김정호기자]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올해 335억 원을 투입해 총 37개소, 50km에 달하는 ‘노후상수도관 교체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사업 대상지는 누수발생과 관 내부 부식으로 흐린 물 민원이 발생한 지역을 우선 선정했고, 매설된 지 30년이 넘은 수도관은 내시경을 삽입해 관 내부 피복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한 후 교체대상으로 선정했다.

특히 전통시장(중구 신포시장, 미추홀구 석바위시장, 부평구 열우물시장, 서구 강남시장 등), 원도심(남동구 구월동 구도심지, 동인천역 인근 송림로 등), 1990년에 최초 매설돼 교체 시기가 경과한 남동국가산업단지 등 취약지역을 노후관 교체 대상에 포함시켰다.

또한 교체 공사를 실시하는 6개 수도사업소의 교체 사업지 선정에 앞서, 본부는 관망검토 등 설계 컨설팅을 지원해 관로구경(크기) 변경 2건, 사업 대상지 변경 5건 등 8천여만 원의 예산을 절감함과 동시에 사업 효율성도 높였다. 

본부는 이번 교체 공사로 9만 9천 세대 약 21만 명이 직·간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인천시 4개 정수장에서 최고의 정수기술과 공정시스템으로 생산한 고품질의 인천 하늘수를 깨끗한 상수도관을 통해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본부는 2027년까지 4년간 1,359억 원을 들여 총 202㎞를 교체할 예정으로, 앞으로 공사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수안내 등 주민 홍보와 보행로 확보, 교통대책 수립 등 필요한 사전절차를 철저하게 이행할 방침이다.

김인수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노후관 교체를 통해 누수로 인해 새 나가는 수돗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며 “시민들의 수도관 불신을 씻고, 믿고 마실 수 있는 최고품질의 하늘수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