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종 의원, "구리 인창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시작 환영"
백현종 의원, "구리 인창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시작 환영"
  • 이진호 기자 jinho8027@naver.com
  • 승인 2024.03.1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현종 경기도의원

[구리=이진호기자] 백현종 경기도의원(국민의힘, 구리1)은 경기도가 지난13일 언론을 통해 “구리시의 인창천과 시흥 옥구천·군자천, 안성 승두천 등 3개 하천을 대상으로 생태하천 복원사업 시작”을 선언한 것에 대해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인창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백화점 건너편인, 수택동 돌다리공원에서 왕숙천 합류부까지 총연장 810m 구간에 진행되며, 복개된 콘크리트 인공구조물을 철거하고 생태수로 및 습지 등 친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올해 복개 구간을 덮은 콘크리트 구조물을 모두 걷어낸 뒤 생태수로와 습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인창천이 생태하천으로 복원되면 수질개선과 생태계 복원은 물론 수택동과 인창동·동구동 등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는 물론 시민의 휴식처 제공에 큰 기여를 할 전망이다.

인창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지난해 9월 ‘2024년 경기도 생태하천 복원사업 신규 도비 지원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으며, 총사업비 475억 원 중 도비 50%와 한강수계기금 35%를 지원받아 진행된다.

지난해 말 ‘2024년도 경기도 예산 수립’ 당시 경기도 예산이 전액 삭감되며 사업 무산의 위기를 맞았으나, 백현종 도의원의 노력 등으로 예산이 전액 통과돼 올해부터 사업을 시작되게 됐다.

백현종 의원은 “인창천 복원사업은 구리시판 청계천 복원사업이며, 별내선 구리역 개통과 맞물려 돌다리 일대 상권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또한 백 의원은 “지난 2년여간 예산 확보와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시민 여러분의 기대와 성원으로 구리시의 큰 숙제 하나를 해결하게 됐다.”며 기쁜 마음을 감추지 않았다. 지역 사회 역시 ‘올해, 구리시가 큰 선물을 하나 받았다.’라며 수변 공원을 산책하는 상상으로 들떠 있다.

지난 5년간 경기도 내 하천 복원사업이 완료된 16개 하천의 생물 종류와 수질 변화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잉어, 붕어, 미꾸라지 등이 서식할 수 있을 정도의 수질 복원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