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알파컬노믹스, 알파걸들이 리드해가는 한국마켓과 기업문화
[이준호의 N잡러칼럼] 알파컬노믹스, 알파걸들이 리드해가는 한국마켓과 기업문화
  • 강주희 기자 juhee4445@naver.com
  • 승인 2024.03.18 0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한국사회는 여성중심의 B2C소비문화가 70%이상 차지하고 있다. 남성보다 더 똑똑하고 잘난 슈퍼우먼들을 우리는 알파걸이라고 한다.

역설적이지만 알파걸들은 양극화되는 현상도 있다. 처음부터 알파걸 슈퍼우먼을 지향하고 대학원까지 나오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여성들이 한국사회에서도 퍼스널브랜더를 선도해가며 한국사회에 이슈가 되고 있기도 하다,

일파걸들의 주요특징은 알파걸은 남성과 여성을 비교하지 않는다. 여성의 특성을 당당히 요구하고 그것을 풀가동한다. 감성적이지 않고 이성적이다. 인생을 즐긴다, 스릴과 서스팬스를 즐긴다. 총체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직 있다. 

엘리트 thus 집단 알파걸 그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1. Active : 무엇이든 나서서 행동한다.
2. Leader-ship : 주위의 주목을 받으며 리더십의 소유자다.
3. Patience : 어려움을 이겨낼수 있는 끈기를 가졌다.
4. Heart : 자신이 도전하는 일에 열정을 기지고 
5. Ambitious : 목표를 향해 돌진한다. 

알파걸들이 선도하는 마켓은 이머징마켓을 선도해가는 것을 엿볼수 있다. 
1. 저소득층이 이제 신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2. 불필한 기능 없앤 저가 제품 인기가 있다.
3, 알파걸들이 엄마가 되었다.
4. 젊었던 시절의 현대적 감각적 소비를 지향한다.
5. 자녀, 키즈마켓을 여성커뮤니티에서 선도해간다.
6. 신유통 오픈마켓, 신선식품, 중국직구 쇼핑몰을 선도한다.
7. 고기, 생필품, 명품 등 고가 제품의 소비도 선도한다.
8. 워라벨, 워라인, 웰니스를 선도하는 고객층은 이제 알파걸이다.
9. 젋음, 미, 뷰티에 관심은 떨어지지 않는다.
10. 경력단절을 돌파하기 위해 자기계발, 강사되기, 퍼스널브랜더 되기에 관심이 높다. 

더 똑똑해진 알파걸들이 생애설계안에서 모든 것을 취사선택하고 있다.

결혼보다는 사회적인 성공이 더우선한다. 맞벌이는 기본이고 생활비는 공동으로 부담하고 자신이 번돈은 자신이 관리한다.
▶결혼을 하지 않는 알파걸들도 늘고 있다.
▶법적 결혼이 아닌 동거를 먼저 하기를 선호하기도 한다.
▶결혼은 하지만 아이를 낳지않는 알파걸들이 늘고 있다. 

이러다 보니 한국사회는 출산율이 OECD국가에서 최하위를 랭크하고 있다. 맞벌이를 하거나 한명을 창업을 해서라도 200%이상 벌어야 적게는 30년 모기지 많게는 50년모기지로 2,500만명이 거주하는 서울, 경기 중심의 아파트 생활을 해가는 한국의 가정경제구조다 보니 알파걸들의 가족경영의 욕구는 대단하기만 하다. 중요한 것은 사회적성공이 우선하기 때문이다.  

알파걸들의 직장인으로써 슈퍼우먼으로 생각하고 있는 비중 엿보기
▶67.2% - 남자 동료들보다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 
▶61.9% - 결혼을 미루더라더 사회적 성공이 우선이다. 
▶41.8% - 남성에게 먼저 프로포즈 하지 않는다. 남자가 먼저해주길 기다린다. 
알파걸들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알면 마켓생태계에서부터 직장내 관계, 처세술까지도 잘할 수 있다. 알파걸을 중심으로 남성, 선후배 남녀분들이 잘 협업해가며 살 수가 있다.

한국 사회의 어느새 허리층이 되어 한국의 소비생태계를 견인해가고 있는 알파걸들이 코로나19가 지나고 넥스트코로나 시대인 지금은 알파걸들이 아프다. 

서울대 병원 정신과에서 제시한 알파걸을 위한 스트레스 극복요령은 다음과 같다.
1. 짬을 내어 깊게 세 번 호흡한다.
2. 밥은 조용한 곳에서 천천히 먹어라.
3. 하루 10분 생각하며 걸어라.
4. 일주일에 한번 ‘힐링수다’를 떨어라.
5. 스마트폰을 버리고 짧은 여행을 떠나라. 

알파걸들의 스트레스성 뇌피로증(소진증후군, 번아웃) 체크리스트
1. 잠드는데 오래 걸리고 잠을 설친다.
2. 기억력이 예전에 같지 않다.
3. 짜증이 늘었고 때로는 욱하고 화가 치민다.
4. 아침에 하루 일을 생각하면 피곤해진다.
5. 주말에 집에 틀어박힌다.
6. 즐거웠던 일이 더 이상 즐겁지 않다.
7.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다.

위에서 2개 이상 해당하면 소진증후군, 번아웃에 걸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알파걸들은 리더십도 우수하고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일하는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 MD,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는 알파걸들이 70%이상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숫자에 능하고 디테일과 비주얼한 것 사이 균형감각이 있다. 

미국 하버드대 아동 심리학과 교수 댄 킨들러에 의해 처음으로 탄생한 단어가 알파걸이다. 단순 골드미스를 넘어 알파걸로 살아가는 여성들이 주변에서 많이 발견되어지고 있다. 

알파걸의 대명사 김연아 선수처럼 피겨스케이팅 선수로 초집중해서 올립픽 금매달과 세계선수권 대회 금매달을 따고 세계적으로 존경받으며 살아가는 알파걸의 사례도 상당히 우수한 사례다.

전문성을 기반으로 직장내에서 퍼스널브랜더가 되어 여성임원, CEO까지 올라가는 사례들도 증가하는 시점이다.

경기침체기, 불황기, 고금리, 저성장시대에 균형적인 라이프스타일의 일생설계를 하고 결혼의 가치를 올바르게 재인식하고 슈퍼우먼으로서의 알파걸로의 성장과 자녀양육까지 삶의 규형 유지를 기준점으로 정립하고 알파걸을 지향한다면 한국사회의 저출산, 경력단절, 슈퍼우먼, 뉴노멀로 성장해가는데 그렇게 커다란 지장은 없을 것이다. 

세상의 절반은 여성이지만 디지털 마켓에서의 마켓리드자는 70%여성 결제자들이다. 결국 디지털마켓은 여성들 중에서도 알파걸들에 의해서 리드되는 시대가 되었다. 

2008년~2024년 알파걸이 한국사회에서 이슈가 되어지고 대학원, 박사학위까지 커리어우먼을 넘어 알파걸로 지속성장해가는 여성들은 앞만보고 달려온 현상들로 마음이 아픈사람들이 많고 자가치유를 하려는 성향들로 오은영 박사를 중심으로 여성심리, 결혼가정의 문제, 자녀의 문제 등 심리학이 대중화되어지고 있기도 하다. 

한국사회는 넥스트 이코노믹은 알파걸, 주부, 커리어우먼, 여성층으로 이동했다. 생애설계를 먼저하고 알파걸을 지향해간다면 분명 자신의 인생을 즐기며 남성들보다도 더 우월한 포지션에서 전문성, 리더십, 열정적인 끈기 그 이상의 것으로 원하는 포지션과 역할을 해가며 자신이 선택한 직업, 비즈니스 분야에서 퍼스널브랜딩화되고 시각화되고 차별화된 컨셉의 퍼스널브랜딩 포지셔닝으로 우뚝설 수 있을 것이다. 

알파걸로 퍼스널브랜더로 레벨업 고도화되고 싶은가? 
1. 여성리더로 거듭나겠다는 의지, 결단, 실행을 한다.
2. 균형있는 인생을 위해 결혼, 자녀, 직업 모두를 성취해간다.
3. 마켓 생태계에서 소비자를 넘어 생산자로 큰손이 되어라.
4. 여성의 심리는 그자체가 블루오션임을 인정하고 즐겨라.
5. 70%이상은 여성마케터, MD들이고 결제자 70%이상이 여성이기에 자부심을 가져라.
6. 4050세대 알파걸들은 그 어느 세대보다 알파걸, 퍼스널브랜더, 강사, 저자, 커리어우먼, 정치인. 협단체장 등으로 왕성한 주류로 서보자.
7.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더, N잡러, 스타트업, 기업가 등으로 지속성장을 추구하라. 
오천년의 역사중에서 그어느때 보다도 한국여성들의 위상은 슈퍼우먼으로 알파걸로 한국사회의 주류로 잘 성장해가고 있다. 

알파걸들이 전문성으로 연봉을 많이 받고, 몸값을 올려나가는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생애설계를 먼저하고 일상의 보편적인 행복을 가족과 누리며 사는 것이 행복의 참 가치임을 잘 발견하고 알파걸을 넘어 네오피안의 뉴노멀로 퍼스널브랜더로 스스로가 오리진 그 이상의 자긍심, 자부심으로 롤모델, 동기부여자, 벤치마킹의 대상자로도 성숙해진 알파걸들이 여기저기에 등장해가는 것을 볼수 있다. 

알파걸 & 슈퍼우먼으로 활동하며 동기부여 주는 여성들 

알파걸은 강사에서 유튜버로 성장한 김미경, 직장인에서 퍼스널브랜딩 전문 컨설턴트로 성장한 최윤희 저자, 자신의 강점을 발견해 승무원 코치로 성장해가는 김유정 코치, 대기업 여성 임원이었다가 정치인으로 이정표가 되고 있는 이언주 전위원, 법조인에서 정치인으로 당의 대표로 서울시장 후보로 잘 성장하고 있는 나경원 전위원 그리고 수많은 여성임원들과 여성CEO들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희망이고 동기부여가들이다. 

기후, 여성, 웹이 디지털세상에서 선도해가는 트렌드를 명확히 인식하고 세상의 남자, 아버지들은 여자친구, 아내, 딸을 위한 투자, 헌신,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남성의 이성보다 알파걸들의 갬성을 직장인들의 안정성 보다 뉴노멀여성들의 불확실성가운데에서의 새로운 질서를 직장밖에서 세상과 사람들을 이롭게 돕는 아웃사이더에서 슈퍼우먼으로 전문 피드백직업군으로 사람들과 세상을 리드하는 그들의 전문성을 존중해주고 여성들의 강점과 전문성 나아가 디테일함과 비주얼함을 함께 공유하고 상호존중하는 남성, 선후배 여성들이 알파걸들과 함께한다면 지금의 고금리, 저성장, 불황기시대에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가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알파걸들을 가까이하라. 알파걸들을 멘토로 삼아라, 알파걸들을 세워주고 지지해주어라. 알파걸들의 현실적인 대안을 수용하고 적용해주어라. 알파걸들의 인사이트가 한국사회를 건강하게 만들어 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