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여야 충돌 끝 추경 불발… 민생 뒷전 비난 봇물 
고양시의회, 여야 충돌 끝 추경 불발… 민생 뒷전 비난 봇물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4.03.1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개 시군 중 유일하게 지역상품권 중단 오명…
국·도비 지원 ‘고양페이’ 예산부터 고양국제꽃박람회까지 예산 문제
법정용역·업무추진비도 예산확보 안 돼…‘집행부 발목잡기’지속
사진=고양시의회

[고양=이기홍기자]지난 4일 시작된 제282회 고양특례시의회에서 여야가 충돌을 거듭한 끝에 결국 18일 자동산회 됨에 따라 고양페이 인센티브 지급, 고양국제꽃박람회 등 고양시 주요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시는 지난 2월 23일 2024년 제1회 추경예산안으로 총 399억원을 편성하여 시의회에 제출했다. 주요 예산은 ▲지역사랑상품권(고양페이) 할인비용 61억원 ▲고양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 등 연구용역비 6건 8억원 ▲국립통일정보자료센터 부지 설계변경비 8억원 ▲고양시 전부서 및 시의회 업무추진비 총 598건 28억원 등 이다. 

그러나 회기 첫날부터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의회에 불참하는 등 의결정족수 미달로 안건상정도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이로인해 고양페이 인센티브 지급, 고양국제꽃박람회 등 고양시 주요 사업이 모조리 제동이 걸려 시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무엇보다 현재 중단상태인 고양페이 할인비용 지원사업 재개가 언제 이뤄질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시 집행부는 61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의회에 심의를 요청했으나 예산심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예산이 확보될 때까지 사업재개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경기도 31개 시군 중 유일하게 지역상품권 사업이 중단되면서 유례없는 오명을 뒤집어 썼다는 비난도 쏟아진다. 

뿐만 아니라 고양시 대표 축제인 고양국제꽃박람회에도 차질을 빚게됐다. 당장 내달 26일 개최되는 고양국제꽃박람회의 경우 해외 30개국 대사급 주요내빈이 참석하는 국제적 행사지만 지난 본예산에서 산하기관까지 업무추진비를 일괄삭감했기 때문에 기본적인 주요 내빈의 의전조치에 예산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사실상 손님을 초대하고 대우도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국격 손실이 발생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이밖에도 꽃박람회 방문객을 위한 주차장 확보와 함께 시청, 구청, 동행정복지센터 업무추진비 일괄삭감으로 인해 대외협력 등 대민소통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조속한 추경 예산 편성이 이뤄져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고양시 관계자는 “올해는 경제자유구역 최종지정 신청을 비롯해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특화단지, 일산테크노밸리, 노후계획도시, 과학고 지정, 고양국제꽃박람회 등 처리해야할 현안이 많은데 의회의 비협조와 필수예산 확보지연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눈앞의 이해관계를 떠나 고양시민 이익과 고양시의 미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때이며 시의회가 대승적인 협력에 나서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