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지역의료기관과 손잡고 매월 1회 치매관리 교육 진행
하남시 지역의료기관과 손잡고 매월 1회 치매관리 교육 진행
  • 정영석 기자 aysjung77@hanmail.net
  • 승인 2024.03.26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7일부터 매월 넷째 주 수요일 치매 초진자 위한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 실시
- 지역의료기관 협력해 치매 초진자 그물망 관리…관내 감별검사 의료기관 추가 지정
(사진=하남시)
(사진=하남시)

[하남=정영석기자] 하남시가 오는 27일부터 하남시치매안심센터(미사보건센터 4층)에서 치매 진단 환자와 가족을 위한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을 진행한다.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은 하남시와 지역의료기관, 건강보험공단, 경찰서가 협력해 치매 환자와 그 가족을 위해 매월 의료와 공공서비스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기 교육이다. 

세부 교육내용을 보면 1부에는 하남시와 협약을 맺은 의료기관의 의사가 강사로 나서 치매에 대한 의학적 이해 및 증상 지연을 위한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2부에는 노인장기요양서비스, 치매가족 휴가제 등 사업 안내(건강보험공단), 실종노인 발생 예방 및 찾기 사업 안내(경찰서), 치매지원서비스(치료관리비, 조호물품 등), 비약물 프로그램 안내(하남시치매안심센터) 등 교육으로 구성됐다.

앞서 하남시는 지역 내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을 ‘치매안심 가맹점’으로 지정하고, 의료기관에서 치매 진단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을 안내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2일에는 지역 내 의료기관과 협약을 맺고 치매감별검사를 관내에서 추가로 실시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그동안 하남시 관내에는 감별검사 협약기관이 없어 시민들이 서울시에 소재한 병원까지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협약기관을 관내 의원급까지 확대한 것이다.

이현재 시장은 “치매 진단을 받고 막연한 불안감에 힘들어하는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체계적으로 치매를 관리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우리시는 여러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보다 나은 양질의 의료·건강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치매관리 로드맵 교육과 관련한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하남시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