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구 관리 '체계적·효율적으로'
과학교구 관리 '체계적·효율적으로'
  • 정진영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0.11.03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담당자 연수 에듀파인시스템 이용방법 교육실시

지난 2일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문수)은 과학 교구 및 설비 관리 담당자 연수를 가운중학교 시청각실에서 실시하였다.

관내 초·중·고 과학담당자 127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학교재·교구를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교 담당자의 업무량 경감과 통계자료를 토대로 학교 실정에 맞는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이날 연수는 2009년부터 과학교구 관리가 에듀파인 시스템으로 이관되어 학교 현장에서 이용방법에 대한 전문 지식 부족으로 담당자가 업무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는데 실무자에게 과학교구 사용방법 및 데이터 작성에 대한 자세하고 체계적인 안내로 진행되었다.

과학교구의 합리적인 관리를 위한 에듀파인은 기초과학 교육의 충실을 위한 시도 기준안에 의거하여 기준량 이상의 과학교구를 확보함으로써 교실 현장에서 학생 실험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고, 필요량을 수시로 체크하여 과학실험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관리 시스템이다.

과학교구 관리 에듀파인은 과학교구는 물론 각종 과학교구의 취득과 처분의 기록으로 현재 관리하는 물품의 수요량을 쉽게 산출하며, 소모품 관리 및 약품관리 등의 과학과 전반에 관한 물품들을 체계적으로 관리 하고 있다. 또한, 과학 교육활동이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교구 확충 계획을 세워 필요한 교구를 100% 보유하고 활용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에듀파인 관리의 절차는 학교 현장에서 확보된 기준내 보유량과 기준외 보유량에 대한 교구량을 입력하고, 이후 시군 교육청에서 이를 접수하여 과학교구 관리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시도 교육청에서는 경기도 전체에 대한 과학교구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다음해의 예산 계획을 세우는데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과학교구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관리를 통해 과학교육을 활성화 하는데 큰 도움을 학교 현장에 주고 있으며, 업무학교 현장의 불편 사항 해소와 과학교육에 필요한 교재·교구의 적정량 확보의 근거를 마련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