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구제역 백신접종하면 수그러 지나(?)
정부 구제역 백신접종하면 수그러 지나(?)
  • 수원 김성용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1.01.24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제역 253만마리, AI 485만마리 떼죽음, 야당 정부 구제역 섬멸작전 실패, 대통령은 구제역 낙관론

정치권이 정부의 구제역·AI(조류 인플루엔자) 섬멸작전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국가 대재앙으로 불리는 구제역·AI가 전국을 초토화 시키면서 축산농가를 벼랑끝으로 내몰고  있기 때문이다.

구제역·AI로 가축들이 떼죽임을 당하자 각종행사는 취소되고 천안 등 전국의 5일장도 문을 닫아 설밑 상인들의 한숨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피해액은 굴러가는 눈덩이에 가속도가 붙어 2조원대를 훌쩍 넘겼다.

경북에서 시작된 구제역은 파죽지세로 밀고들어가 청정한우 대명사인 강원을 집어삼키고, 마지막 보루로 여겼던 경남마저 점령했다.

이제 남은곳은 제주와 호남 뿐이다.

여기에 AI(조류 인플루엔자)마저 연쇄반을 일으키자 축산농민들이 애지중지 키워온 닭들을 생매장 시키고 있다.

이날 현재 구제역 발생 지역은 7개 시.도, 62개 시.군, 143곳으로 집계됐다.

살처분·매몰 규모는 4689농가 253만1531마리로 늘었다.

가축별로는 ▲소 3278농가 14만2천172마리 ▲돼지 1139농가 238만3251마리 ▲염소 158농가 3868마리 ▲사슴 114농가 2240마리다

AI로 지금까지 모두 72건의 의심신고가 접수돼 34건은 양성으로, 32건은 음성으로 판정됐다.

AI로 인한 살처분·매몰 규모는 222농가 485만7374마리로, 발생지는 4개 시·도, 12개 시·군으로 집계됐다.

때문에 야당은 초동방역망이 구멍 뚫렸고 역학 조사 조차도 제대로 되지 않아서 생긴 현상이라고 소리쳤다.

정부가 뒤늦게 백신접종 카드를 꺼내 추진하고 있지만 뒷북 대응에 불과하다고 정부를 옥죄고 있다.

민주당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구제역 확산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비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구제역과 AI는 계속 퍼져나간다"며 "구제역으로 253만두의 소·돼지, AI로 450만수의 닭·오리가 살처분되고 있다며 구제역 섬멸작전에 대해 가시돋친 말을 했다.

구제역 광풍의 책임을 물어 이면박 대통령의 사과와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사퇴도 들고 나왔다.

민주당 천정배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대란을 초래한데 대해 대국민사과를 하고,  주무장관인 농림부장관은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여당도 거들고 나섰다.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은 정부가 연간 20억 가량의 육류 수출을 위해 구제역 청정국 지위를 고집하다 2조원에 달하는 돈을 쏟아 부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니냐'고 사실상 유 장관을 겨낭했다.

민주노동당은 25일 오전 청와대 앞 청운동사무소에서 구제역·AI 조기해결을 촉구하는 범국민 비상연석회의 발족 기자회견을 연다.

이날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카톨릭농민회, 생협전국연합회,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등 단체와 국민참여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사회당, 창조한국당 유원일의원이 참석, 정부의 구제역 대책을 쏘아 부친다.

한편 '구제역 책임론'이 일고 있는 것과 반대로 이명박 대통령은 또 다시 '구제역 낙관론'을 들고 나왔다.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라디오 연설에서 "백신 예방 접종 후 구제역 양성 판명이 크게 줄면서, 진정 추세를 보이는 지역이 늘고 있다. 이달 말이면 모든 소와 돼지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치게 된다"며 백신 접종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