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정책혁신 새카드 꺼내
손학규 정책혁신 새카드 꺼내
  • 경인매일 kmaeil86@naver.com
  • 승인 2011.05.12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인적 쇄신, 공천제도 개혁에 이어 `정책 혁신'이라는 화두를 전면에 꺼내들었다.

이는 최근 정치권을 휘몰아친 여권발(發) 쇄신풍에 따른 당 혁신 작업의 일환으로, 한나라당 원내지도부의 `좌클릭' 움직임과 맞물려 본격화된 여야간 정책경쟁 국면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차원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손 대표는 지난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에게 더 가까이 가는 정당이 되기 위해 정책 생산 방식도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의 혁신 과제는 민생과 국민의 구체적 삶 속에서 찾아야 하며, 국민 속에서 국민 개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정책들을 만들어내야 한다"며 "정파적, 이념적 편견에 우리자신을 가둬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민생을 최우선 가치로 내건 손 대표의 `정책 혁신' 드라이브를 놓고 진보와 중도층을 동시에 껴안으면서 최근 한ㆍEU(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과정에서 균열을 보인 다른 야당과의 간극도 좁혀보려는 이중포석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민생제일주의'를 통해 `좌향좌냐 우향우냐'라는 이념적 논란을 비켜가면서 운신의 폭을 넓히기 위한 돌파구 찾기에 나섰다는 해석이다.

   한 핵심인사는 "민주당 정책에 대한 과감한 반성을 토대로 이념적 스펙트럼에서 벗어나 민생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다 검토해볼 수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손 대표의 이러한 이념적 모호성이 보다 선명한 정체성을 주문하고 있는 비주류 그룹의 반발을 살 가능성도 없지 않아 노선 갈등의 또다른 불씨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한나라당의 친서민.중도 드라이브에 밀리지 않기 위한 민주당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박영선.박선숙 의원이 이날 서민들의 가계대출 부담 경감을 위해 과잉대출규제법 및 파산법 개정안을 제출한 것이 그 단적인 예다.

   민주당은 기존의 `3+1'(무상교육.의료.보육+반값 등록금)에 일자리, 주거 분야를 개념을 추가한 `3+3' 보편적 복지 정책도 7월 중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일부 분야에 대한 외부용역을 의뢰했으며, 6월에는 공청회도 계획하고 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