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서 대규모 신석기시대 유적 발견
화성서 대규모 신석기시대 유적 발견
  • 화성 최규복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1.05.24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마도면에서 기원전 3천600~3천400년 무렵의 대규모 신석기시대 마을유적이 발견됐다.

24일 매장문화재 전문조사기관인 중부고고학연구소(소장 김무중)는 평택-시흥간 고속도로 예정지에 포함된 마도면 석교리 산107-2 일원 8천900m²를 발굴조사한 결과 신석기시대 움집터 26기를 비롯해 같은 시대 야외 화덕터 1기 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들 신석기시대 주거지는 해발 20~30m 정도인 구릉 정상과 경사면에서 발견됐으며, 공중에서 내려다본 바닥 평면 형태는 원형과 방형으로 대별된다. 중앙에 구덩이 모양으로 판 화덕터가 있으며 그 주변을 돌아가며 4~6개씩 나무기둥을 세웠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주거지는 북쪽 구릉에서 11기, 남쪽 구릉에서 15기가 각각 집단을 이룬 채 발견됐다.

책임조사원인 강병학 연구소 조사연구부장은 "두 구역 주거지를 비교하면 구조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감지되기는 하지만 같은 시기에 운영된 마을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들 주거지가 동시기에 존재했다면 이번 취락유적은 신석기시대의 아랫마을, 윗마을로 볼 수 있다는 사학계의 주장이 나오고 있다.

24호 주거지에서는 탄화한 상태의 도토리가 다수 발견돼 신석기시대 사람들이 도토리를 식용으로 했다는 사실을 뒷받침했다.
 

화성 최규복기자
화성 최규복기자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