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마켓 환경조사 신중해야”
“캠프마켓 환경조사 신중해야”
  • 박주용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1.07.21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미군기지추진위 “민관 공동조사단 구성 전과정 참여해야”

21일 부평구청 시민단체, 교수 등 18명으로 구성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조기반환 추진위원회'는 부평구청에서 회의를 열고 구(區)에서 올해 안에 자체 실시할 예정인 캠프마켓 주변 환경기초조사의 추진 방향에 대해 회의를 가졌다.
이날 위원회는 인천시가 환경오염조사 추진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이번 환경기초조사에서는 주민,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ㆍ관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조사 전과정에 대해 참여시키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 PCBs(폴리염화비페닐)와 다이옥신을 조사항목에 넣어 기지 내 유독물질 폐기처리 의혹을 완전 해소하고, 기지 주변 전반을 대상지로 삼되 폐품처리소(DRMO) 주변을 집중 조사하기로 했다.
지난 8일 구는 인천시로부터 환경기초조사를 위한 특별교부금 3억원을 배당받았다.
홍미영 부평구청장은 "시 발표대로 극미량의 다이옥신이라고 해도 일단 검출이 됐기 때문에 구민들이 환경 오염에 대해 불안해 하고 있으며 철저히 환경오염현장조사에 대해 각개 전문가들로 구성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미군기지 주변에 대한 환경기초조사는 '주한미군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에 따라 환경부 또는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3년마다 실시하게 돼 있지만 구는 캠프마켓에 대한 주민 불안 해소를 위해 예정보다 1년 앞당긴 올해 실시하기로 했다.
인천 박주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