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 '특수학교' 설립 무산
강남대 '특수학교' 설립 무산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9.0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용인시 장애인 꿈 앗았다.
<속 보> 경기지역 내 세계 수준의 장애인특수학교 설립 계획이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장애인 및 가족들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본보 지난 달 24일자 1면)

당초 경기도장애인특수학교는 강남대학교가 4천여평의 땅을 제공하고 경기도와 용인시에서 학교 건립 비용 150억원을 공동 분담해 설립키로 하고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그러나 강남대에서 제공키로 한 사업예정부지(용인시 기흥구 상하동 산 46-1번지 일원)의 ‘경사도(傾斜度)’가 심해 진입로 개설에 따른 추가비용만 100억원이 넘는 것으로 드러나 현재 사업 중단 상태에 놓였다.

이와 관련, 이들 3개 기관은 2007년 3월 개교를 예정으로 유치원과 초·중·고등부 등 29학급을 설립할 계획을 세웠다.

당시 3개 기관은 특히 세계적 수준의 특수학교 설립을 표방했다. 기존의 특수학교와 달리 동물학습장·생태공원·맨발공원 등 생태 중심의 자연친화적 교육환경을 조성, ‘종합교육복지’개념을 도입한다는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했다.

현재는 장밋빛 청사진만 제시한 경기도 장애인특수학교 사업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탁상행정’이라는 비난이 들끓고 있다.

일부 장애인단체들은 “하지도 못 할 사업을 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분명 기만행정의 소치”라며 “굳이 강남대에서 제공하는 땅을 이용해 사업을 하려고 하는 의도를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경기도 한 관계자는 “장애인특수학교 설립이 실현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없어 보인다”며 “이 같은 결과는 용인시와 강남대학교, 두 기관의 사업 추진 의지가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문제는 강남대에서 제공하기로 한 사업예정부지 진입로가 발단이 되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했으나 별 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용인시의 입장은 다르다. 강남대 측에서 당초 사업부지예정지 주변의 땅을 다시 알아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시 문화관광과 관계자는 “사업이 중단되었다고 보기엔 아직 이르다”며 “현재 강남대에서 특수학교 사업부지를 구하려고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와 용인시, 강남대는 지난 해 7월 20일 ‘도로개설 비용 부담’과 관련한 협약까지 체결한 것으로 밝혀졌다.
<기동취재반>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