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역사왜곡, 적극 외교 대응"
"中 역사왜곡, 적극 외교 대응"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9.07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역사재단' 출범…체계적 연구통해 학술성과 병행
외교통상부는 6일 최근 중국의 '동북공정'연구논문에서 역사왜곡 사실이 지적 되고 있다며, 중국과의 역사문제에 대해 외교적으로 대응할 부분은 분명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규형 외교통상부 제2차관은 이날 오전 시내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내외신 정례브리핑에 참석,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하고 "새로 출범하게 될 '동북아역사재단' 등을 중심으로 한 체계적 연구를 통해 우리 민족의 역사에 관한 학술적 성과를 축적해나가는 노력을 병행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는 우리의 역사를 왜곡하거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어떤 사안에 대해서도 여타 사안과 연계시키지 않고 분명하고도 단호하게 대처해 왔으며 중국과의 역사문제도 예외가 아니다 "고 덧붙였다.

이 차관은 이어 문답을 통해 "동북아역사재단이 (문제가 된) 중국측 자료를 입수해서 분석하고 있고 그 내용이 정부측에 전달될 것"이라면서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가 어떤 조치를 취할 지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중국의 역사왜곡 문제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외교 대응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2004년 이 문제가 불거졌을 때 한중간 구두양해 사항이 체결됐으며 내용은 고구려사 문제가 현안으로 대두된데 대해 유념하고 양국관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공동노력하는 것이었다"면서 "신화사 홈페이지 등 중앙정부 차원에서 왜곡사례로 보이는 것에 대해 지속적으로 시정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동북공정을 주도하는 중국 사회과학원(변강사지<邊疆史地>연구센터)에 대해 "성격은 국책 연구기관"이라며 "일반 사립 단체와 다르고 국가 공무원으로서 보통 학자와는 다른 신분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