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촉성딸기 등 24개 작목 소득 증가
반촉성딸기 등 24개 작목 소득 증가
  • 장현상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2.07.2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조사결과 대파·가을배추 24개는 감소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25일 2011년산 농산물에 대한 소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쌀보리, 착색단고추, 사과, 시설장미 등 58개 작목 4,264농가를 대상으로 생산량, 농가수취가격, 종자비 등 투입비용을 조사, 분석했다.
2010년산 대비 소득이 증가한 작목은 반촉성딸기, 반촉성수박 등 24개 작목이고, 소득이 감소한 작목은 대파, 가을배추 등 23개 작목으로 나타났다.
반촉성 딸기 소득은 전년대비 43 %, 반촉성 수박은 30.7 % 증가된 반면, 대파 소득은 전년대비 58.2 %, 가을배추 소득은 50.6 %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월동작물인 시설채소의 소득증가가 뚜렷했는데 이는 2011년산이 2010년산에 비해 경영비 중 종묘비, 제재료비, 감가상각비 등은 증가했으나, 작물 생육기에 기상여건이 좋아 수량이 6.2∼15.1 % 정도 증가했고, 품질향상에 의한 수취가격도 높아 소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5년 평균대비 소득이 증가한 작목은 고구마, 양배추, 오미자, 반촉성딸기, 반촉성수박 등 36개 작목이고, 소득이 감소한 작목은 대파, 가을배추 등 11개 작목으로 나타났다.
노지작목인 고구마, 양배추, 오미자는 웰빙시대에 부응한 소비자들의 수요증가에 의한 가격상승으로 소득이 증대되었고, 시설과채류인 시설딸기, 시설호박은 단경기(생산량이 많지 않은 시기)에 출하돼 높은 수취가격으로 인해 소득이 상승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본과 노동력이 많이 소요되고 정밀한 재배기술이 요구되는 시설재배 작목들의 단위면적당 소득이 높게 나타났다.
농산물소득조사 자료는 농가소득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 농가컨설팅, 농업정책 의사결정 및 영농손실보상 자료로 널리 활용된다.
농촌진흥청에서는 농가소득 향상을 위하여 품목별, 경영규모별로 적정모델을 개발하고 농업인에게 필요한 기술과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통계간행물『2011년 농축산물 소득자료집』또는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의 농업경영정보시스템(amis.rda.go.kr)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
수원 장현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