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 전자 자치체 비교 연구
韓·日 전자 자치체 비교 연구
  • 정영석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2.11.1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나가와현 후지사와시 공무원·연구원 등 광주시 방문

일본 카나가와현 후지사와시, 도쿄도 미타카시, 이바라키현 츠쿠바시와 일본지방자치정보센터(LASDEC, 라스덱)가 공동으로 “한일 전자 자치체 비교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일본 지자체 공무원, 교수, 연구원 등 10여명이 최근 광주시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한·일 전지자체에 대해 전자 설문조사와 우수기관에 대한 인터뷰 조사 등의 실증적인 조사 연구를 통해 일본과 한국을 비교 분석하기위해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추천으로 정보화 우수자치단체인 광주시를 방문하게 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광주시 기본 현황 및 정보화 현황을 소개하고, 한일 정보화 비교 연구를 위한 인터뷰가 시행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시정홍보관과 민원실을 견학하는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조사 연구단의 단장인 츠쿠바시 이시즈카 토시유키 부장은 한국이 UN전자정부 평가 1위 국가의 위상에 걸 맞는 공공정보화 성과에 놀라며, 시민 불편 사항을 공무원이 자발적으로 먼저 발견해 조치하는 광주시의 “행정종합관찰제 시스템”에 대하여는 일본에 꼭 도입하고 싶은 우수한 시스템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내·외부에 지원되는 행정업무는 물론 시민들을 위한  관련시스템 전반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광주시 정보화시스템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시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광주 정영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