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곤지암 유통센터 단체장간 협약 체결을”
“광주 곤지암 유통센터 단체장간 협약 체결을”
  • 정영석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2.11.21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월 8일부터 11월 6일까지 활동한 광주시의회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관련 대책 특위'가 경기도와 광주시 등 자치단체장 간의 협약 체결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특위는 결의문에서 “경기도는 책임있는 행정을 위해 자치단체장 간의 협약 체결을 촉구한다"는 것과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건립 후 지역주민에게 약속한 현실성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위는 특위 구성 후 10월 16일 광주시 문화공보담당관실과 농정과로부터 사업추진 경위 등 의견을 청취한 뒤 10월 22일에는 현장방문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애로사항과 관련해 업무관계자들과 질의 응답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어 11월 5일에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제시를 촉구하기 위해 김문수 경기도지사와의 면담을 추진했지만, 김 지사의 일정 관계상 면담하지 못하고 대신 경기도 농정국장을 면담했다.
또, 11월 6일에 특위 결의안과 그동안의 활동을 종합해 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
특위는 10월 15일부터 운영 중에 있는 곤지암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가 당초에는 학교급식센터, 집배송장, 저온저장고, 포장시설, 가공시설, 품질관리실을 갖춘 도소매가 가능한 시설로 계획됐다고 전제.
하지만, 실제로는 추진 과정에서 수요가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소매점 설치를 제외한 물류기능 위주로 건립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기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센터에 상주인력 2,000명, 유동인구 1일 1만명 이상, 광주지역내 고용창출 1,000명, 이용객 1만명 등으로 경제효과가 7,0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홍보했다는 것.
실제로는 센터 상주인력이 100여명 안팎에 불과하고 농산물 운반차량만 들락거리는 농산물 물류창고로 전락했고,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내용으로 행해진 과대홍보로 지역주민들의 혼란이 야기됐다고 밝혔다.
특위는 “결국 경기도가 선택한 것은, 이미 2008년 한국개발연구원에서 경제성이 부족하다고 결론 난 1,000여평 내외의 소매시설 건립을 경기도 농정국장과 곤지암읍 이장협의회장이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려 한다"고 했다.
따라서, 특위는 책임 있는 행정을 위해 경기도는 자치단체장 간의 협약 체결을 해야한다는데 결론지었다.  광주 정영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